[물음] 2013년 8월 법원의 경매를 통해 주택을 취득했습니다. 법원 경매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어 부동산 컨설팅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경락을 받았습니다. 경락을 받은 후에 컨설팅 계약에 따라 상당한 액수의 컨설팅 비용과 등기와 관련된 법무사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이제 해당 주택을 양도하려고 하는데 취득시에 부담한 컨설팅 비용과 법무사 비용을 주택의 취득시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요?
[답변] 부동산의 양도차익을 산정하는 경우 취득가액은 당해 자산의 취득에 소요된 실지거래가액으로 하는 것이며, 이 경우 취득에 소요된 실지거래가액에는 자산을 취득하기 위해 지출한 컨설팅 비용 및 취득에 관한 등기를 하기 위해 지출한 법무사 비용을 포함합니다.
또한 법원의 경매를 통해 취득한 부동산을 양도하고 실지거래가액에 의해 양도차익을 산정함에 있어서 당해 부동산의 취득가액은 경락가액에 취득세, 등록세, 기타 부대비용을 가산한 금액이 되는 것입니다.
만일 해당주택을 취득시 부담한 부동산 컨설팅 수수료가 있다면 이는 자산을 취득하기 위해 지출한 부대비용으로 금융증빙 등에 의해 지급한 사실이 확인되면 취득가액에 포함됩니다.
미립회계법인 공인 회계사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