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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신항 개발 표류 우려

수익창출 불투명, 민간 부두건설 외면할 듯 / 국가재정 투입 선석 개발 등 방안 강구 여론

새만금 신항만의 부두가 민간자본에 의해 건설토록 돼 있어 국가재정만 투입된 채 자칫 항만개발이 표류될 우려를 낳고 있다.

 

민간자본투자의 경우 수익성이 전제돼야 하나 군산항의 개발이 완료되지 않는데다 새만금 내부개발도 지지부진, 수익성 창출이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군산해수청에 따르면 새만금 신항만은 오는 2030년까지 2단계로 총 2조5000여억원을 투자, 방파제와 호안·접안시설 18개 선석·부지조성을 함으로써 건설될 예정이다.

 

우선 1단계로 지난 2009년부터 국가재정이 투입돼 방파제가 건설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020년까지 7900여억원의 국가재정이 투입돼 방파제와 호안및 진입도로건설과 준설매립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또한 1단계 공사중 접안시설인 4개 선석의 건설및 호안일부와 부지조성은 민간자본 2560여억원의 투자에 의존해 이뤄지도록 계획돼 있다.

 

그러나 현재 군산항의 경우 3만톤급 부두 7.4개, 5만톤급부두 6.4개를 건설할 수 있는 1790m의 구간이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고 있는 등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다.

 

또한 민간자본을 투자해 건설된 3만톤급 2개 선석규모의 군장항 잡화부두의 경우 물동량부족으로 수익성을 확보치 못해 부두운영 중단의 위기에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오는 2018년까지 완공토록 돼 있는 18.7㎢(566만평)규모의 새만금 산단마저 언제 완공될 지 불투명하는 등 새만금 내부개발마저 지지부진하다.

 

이에따라 새만금 신항만은 우선 1단계에서 오는 2020년까지 국가재정만 투입된 채 부두를 건설코자하는 민간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아 개발이 표류될 우려가 높은 실정이다.

 

항만관계자들은 “수익성창출이 어려운 현재 상황에서 선석개발을 민간에 의존할 경우 국가재정만 투입된 채 새만금 신항만개발은 난관에 봉착할 수 있다”고 들고 “1단계 선석의 개발은 국가재정으로 하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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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봉호 ahnbh@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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