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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군산조선소 모두가 힘 모으자"

전북도·정치권·유관기관 가동중단 긴급대책 회의

▲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구조조정 관련 긴급 대책회의가 열린 12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문동신 군산시장 등 관계자들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 박형민 기자

“국회의원에게 이것(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구조조정)보다 더 바쁜 일은 없다. 이윤이 생기면 사상과 이념의 바리케이드를 넘는 게 기업이다. 기존에 있던 군산조선소도 문을 닫는다면 어떤 기업이 군산, 새만금에 투자하겠나.” (국중하 우신산업 대표)

 

“위기는 과거에도 있었고, 극복해왔다. 군산조선소에서 힘들게 구축한 인력·산업설비·협력사 체계 등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현대중공업이 경제 논리가 아닌 특수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홍렬 JY중공업 대표)

 

전북도·정치권·유관기관 등은 12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도크(dock·선박 건조대) 폐쇄 계획과 관련한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다.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에 배정한 LPG운반선 2척을 울산본부로 재배정하면서 1개뿐인 도크마저 폐쇄될 수 있다는 우려가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참석자들은 군산조선소 도크 유지를 ‘경제 논리’가 아닌 ‘지역적 산업 구조 측면’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기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고용 규모는 직영 700명, 사내협력 3063명, 사외협력 1297명 등 모두 4825명에 달한다. 지난해 기준 수출 실적은 7억 800만달러로 전북 전체 수출의 8.9%를 차지하고, 군산지역 가계소비지출도 약 600억 원으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신규 선박 수주가 없을 경우에 대비해 틈새시장인 ‘선박 수리’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김석윤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전북본부장은 “파나마 운하 확장으로 컨테이너 선박 대형화 추세로 전환되고, 선박의 평형수 처리장치 탑재를 의무화하는 환경규제 법제화 등으로 기존 선박도 개조가 필요해 지고 있다”며 “한국해운사가 보유한 612척 가운데 수리가 필요한 선박을 대상으로 군산조선소 도크를 유지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즉, 향후 2년간 신규 선박 수주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그 기간 선박 수리로 체력을 비축하자는 의미다.

 

또 정부 주도의 국적선·방산·연안선박 현대화사업 등 계획조선 발주,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 국회의원들이 적극적으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설 필요가 있다”며 “전북도의회 상임위 차원의 결의문 발표 등 각자의 위치에서 군산조선소 구조조정을 최소화하기 위해 활동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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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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