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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없는 전북

도내 등록 27대중 26대가 관공서·공공기관용 / 충전소 등 인프라도 부족… 주민 구매 소극적

최근 미세먼지 등의 환경 문제가 떠오르면서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전기차 보급 확대에 나서고 있지만 전북은 다른 시·도와 달리 보조금이 없어 전기차 보급에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환경부가 발표한 ‘전기자동차 보급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에서는 모두 5767대의 전기차가 등록된 것으로 집계됐다. 전기자동차 판매 대수도 2013년 780대, 2014년 1075대, 2015년에 2821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등록 대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제주로 2368대가 등록돼 있고, 서울(1316대), 경남(385대), 전남(371대), 경기(281대) 순이었다.

 

반면 전북에 등록된 전기차는 총 27대로 세종(8대), 대전(25대)에 이어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도내에 등록된 전기차 27대 중 26대가 관공서·공공기관용인 것으로 나타나 민간부분에서의 전기차 보급은 사실상 전무한 수준이다.

 

도내 한 자동차학과 교수는 “정부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과 함께, 지자체에서도 보조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아직 예산 편성이 안 돼 있는 곳이 많다”며 “지자체들이 전기차의 활성화에 대한 의지가 약해 아직 보급이 부족한 상태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전기차는 출고가가 약 4000만 원으로 일반 차량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인식이 있지만 최근 국가와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지원해 2000만 원 초중반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정부는 전기차 1대당 14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완속충전기 설치비로 400만 원을 따로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 보조금 이외에 지자체별로 지원하는 보조금의 규모가 다르고, 전북은 도와 시·군 자체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이 전혀 없어 주민들이 전기차 구매에 소극적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전국에서 전기차 보급률이 가장 높은 제주의 경우 지자체 보조금으로 700만 원을 지원하고 광주와 대전, 경남은 300만 원씩을 지원한다. 경북 포항시의 경우 시와 도에서 1:1 비율로 6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 충전소 등 인프라 부족도 도내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도내에 설치된 전기차 공용 급속 충전소는 15곳으로 전남 31곳, 경남 29곳, 경북 27곳 등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충전소는 현재 22곳으로 늘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최근 미세먼지와 관련해 전기차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져 가는 것을 알고 있지만 보조금이나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이 부족해 구매가 저조한 것 같다”며 “시·군의 경우 재정적인 여력이 없어 지원이 힘들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환경부와 공조해 인프라를 늘리기 위해 노력 중이고 내년부터 전북에서도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며 “전기차를 민간 부분까지 확대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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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경석 1000ks@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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