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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블랙박스 불량제품 주의

녹화·화질 피해 등 소비자 민원 잇따라

차량용 블랙박스의 녹화가 되지 않거나 화질이 좋지 않아 소비자불만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2012~2016년) 동안 접수된 차량용 블랙박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 총 967건 중 ‘제품 불량’이 59.3%(573건)로 가장 많았다고 27일 밝혔다.

 

제품 불량 관련 피해구제 신청 중 구체적인 피해유형이 확인된 381건을 분석했더니 블랙박스의 핵심 기능인 녹화가 되지 않거나 화질이 불량한 경우가 247건(64.8%)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은 전원 불량(86건, 22.6%), 블랙박스 장착에 따른 차량 배터리 방전(40건, 10.5%)의 순이었다.

 

제품 불량 피해 외에 구매계약 관련 피해도 36.6%(354건)에 달했다.

 

특히 무료 장착을 빙자한 악덕 상술로 피해를 본 경우가 215건(22.2%)이나 됐는데, 신용카드 포인트로 구매를 권유한 뒤 대금을 임의로 결제하거나 블랙박스 대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통신비를 대납해주겠다고 한 후 연락을 두절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차량용 블랙박스를 살 때는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의 성능 비교분석 결과를 참고하고 ‘무료’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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