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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끝내 멈췄다

현대중공업, '가동 중단' 증권거래소 공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이 발표돼 군산경제에 커다란 악영향이 우려된다.

 

4일 현대중공업은 이사회 의결을 거쳐,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증권 거래소에 공시했다.

 

이번 공시는 군산조선소 폐쇄를 사실상 공식화한 것으로 가동중단이 예상보다 훨씬 빨라질 것으로 보여 군산시와 협력업체, 지역 상공인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전북일보와의 인터뷰에서 “5월 12일 마지막 주문 물량의 선박 진수를 마친 후 7월에 공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으나 예상보다 공시가 빨라졌다.

 

현재 주식시장거래가 중단된 현대중공업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식거래를 재개하려면 오는 10일까지 공시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대중공업이 대선을 불과 5일 앞둔 상황에서 공시를 서두른 것은 새 정부가 들어선 뒤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공시를 할 경우 새 정부와 불편해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유력 대선주자들이 군산조선소 존치를 대선공약으로 내세우면서 현대중공업은 새 정부에 군산조선소를 살릴 수 있는 명분을 만들어주고, 남아있는 선박펀드 등의 확실한 지원을 받아내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현재 선박펀드 잔여분 1조 6000억 원이 남아 있어 새 정부에 충분한 명분이 남아 있는 만큼, 성급한 공시 결정은 오히려 현대중공업에 악재로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있음에도 이번에 공시를 서둘렀기 때문이다.

 

올 들어 현대중공업은 모두 39척, 23억 달러어치의 선박을 수주해 2014년 이후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조선경기가 회복하는 상황에서 이번 공시는 군산조선소 존치를 희망하는 군산시민들의 기대와 역행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대선주자들의 조선소 조치 공약에 따라 새 정부가 군산조선소 가동 재개와 지원을 할 것이 확실한 만큼 정부, 정치권, 자치단체, 도민, 시민이 힘을 모아 꺼져가는 불씨를 살려야한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김형철 군산시 경제항만국장은 “군산경제를 이끈 군산조선소의 가동과 활성화를 바라는 도민과 시민의 바람을 저버린 행위”라며 “새 정부와 정치권이 명확한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오는 12일 마지막 주문 물량인 선박이 진수되고 나면 6월 말까지 내부 마무리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군산조선소 유치부터 폐쇄까지] 10년전 전북도민의 '희망', 이젠 '절망'으로 전북도, 새 정부에 선박펀드 조기 발주 요구
문정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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