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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자율주행 인프라 조성해야"

새만금 시험장 구축 등 / 전북발전연구원 제안

▲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계획.

국내 상용차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과 기술개발 투자가 미미해 향후 자율주행 시장을 이끌 상용차에 대한 실증 인프라 조성이 전북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전북연구원은 23일 ‘상용차 생산 1번지 전북, 상용차 자율주행 인프라 조성 과제’를 통해 해외 상용차 자율주행 동향과 전북의 입지 등을 분석한 뒤 새만금에 개방형 시험장 및 관제데이터센터, 자율주행 고속도로 및 국도 지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북연구원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미래형 신산업 육성의 골자인 자율주행 실증 인프라와 스마트 도로 구축에 대한 해외 동향을 보면 오는 2020년 경에 자율주행이 국민의 일상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현재 유럽과 일본을 중심으로 상용차산업 기반을 갖춘 지역에서 기술을 선도하고 국가와 지자체간 협력 속에서 실증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상용차 중심의 자율주행 공공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은 공간 특성을 활용한 실증 다각화,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제조와 서비스분야 연구개발 촉진, 기술수용성 제고 등의 방향에서 세부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위해서는 새만금을 활용한 개방형 자율주행 실증기반(시험장)을 구축하고 새만금 인근의 고속도로와 일반도로를 상용차 자율주행 시험운행 도로로 지정해 현재 구축 중인 상용차부품주행시험장과 함께 국가 자율주행 실증 클러스터로 확장시켜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또 부가가치가 높은 자동차부품 전장화로 지역 업체에 대한 사업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물류 및 군집주행 서비스 관제와 연계된 인프라 구축에 주력해야 한다는 게 전북연구원의 설명이다.

 

이강진 연구실장은 “자동차 산업 발달에 있어 레이싱, 모터쇼 등이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전북이 아시아 지역의 대표적 자율주행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가칭 아시아-새만금 트럭 군집주행 챌린지 등의 대규모 이벤트 개최도 고려해야 한다”며 “동시에 자율주행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사용자 참여를 통해 해결해 가는 리빙랩 운영도 생각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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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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