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오갈 때 '저속철' 우려 / 국회 이해찬 의원 설치 제안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국회의원(세종특별자치시)이 지난 5월 무산됐던 KTX 세종역 신설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히고 나서면서 호남·충청 간 갈등을 재점화시키지 않을까 우려된다. KTX 세종역 신설이 서울과 호남을 오가는 호남고속철도의 소요 시간을 늘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해찬 의원은 지난 5월 타당성 조사용역결과 B/C(비용대비 편익비율)가 0.59로 나와 사실상 무산된 KTX 세종역 신설을 재추진하겠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B/C가 1미만이면 경제성이 없는 사업으로 판단한다.
이 의원은 이날 “KTX 세종역 설치 타당성 조사는 세종의 인구 30만 명만 반영돼 B/C가 미달되는 것으로 나왔는데 대전의 북부지역 인구까지 포함해 조사를 실시하면 충분히 타당성이 나올 것으로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KTX 세종역은 오송역과 남공주역 사이 호남고속철 라인에 설치가 추진될 전망인데 KTX 세종역 신설을 두고 호남과 충청지역 간 갈등이 야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타당성 용역결과에서도 호남선에 세종역이 신설되면 호남 KTX 운행 소요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TX 오송역과 남공주역 간 거리는 44㎞인데 중간에 세종역이 생기면 20여 ㎞마다 정차해야 한다. 20㎞ 거리를 7분 정도 달리고 서야해 고속철이 아니라 ‘저속철’이 될 것이란 지적이다.
충청지역의 KTX 정차역 신설 논란은 이번 뿐이 아닌데, 지난해 11월에는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호남 KTX 증편 문제를 두고 호남과 충청지역 간 갈등이 있었다.
당시 전주상공회의소는 “새로 증편된 전라선 KTX 4편 중 2편이 서대전역을 경유하면 소요시간이 1시간 36분에서 35분이 늘어난 2시간 11분이 소요돼 고속철도 운행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며 서대전역 경유 철회를 요구하는 건의서를 정부와 정치권에 제출했다.
반면 대전·충남지역 정치권 및 자치단체에서는 “4편 증편은 충청지역의 KTX 이용 수요에 턱없이 부족해 아쉬움이 많은 데 전북에선 이조차 철회하라고 주장한다”며 “도를 넘어선 지역 이기주의”라고 반박했다.
이런 가운데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다시 제기되자 전주상공회의소는 호남선 구간의 소요시간이 늘어난다며 반대 의견을 내고 있다.
김순원 전주상의 사무처장은 “정차역이 하나 더 늘어나면 속도와 시간이 늦어지기 마련이다. 지난해 서대전역 경유 문제도 마찬가지였다”며 “특히 역을 신설할 때 노선을 곡선으로 늘릴 가능성이 없는 지도 살펴봐야 하는데 역 주변에 곡선 노선이 형성되면 속도가 늦어지는 건 당연지사”라고 못 박았다.
이에 대해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세종시에 KTX역이 신설되더라도 오송역과 교차정차를 하면 된다”며 “세종역(가칭)에 정차할 때 오송역에 정차하지 않고, 오송역에 정차할 때 세종역에 정차하지 않으면 걸리는 시간은 기존과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그러나 증편없이 기존 운행횟수를 조정하는 교차정차는 KTX 이용객들의 불편을 무시한 발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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