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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 첫 마중길, 우회도로 소통 대책 서둘러야"

이병하 시의원 시정질문 / 주변 교통체증 대책 주문

 

전주시가 지난 5월 개통한 전주 ‘첫 마중길’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전주시의회에서 주변지역 교통난과 주차장 확대를 지적하고 있고, 시민사회단체도 대중교통 여건을 확충해야 한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시가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제반 주변 여건을 제대로 구축해야 사업과 정책방향의 설득력이 배가될 것이라는 목소리다.

 

전주시의회 이병하 의원은 14일 열린 제34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첫 마중길 사업으로 주변 호성동 지역은 우회차량들로 인해 심각한 교통 체증이 빚어지고 있다”며 “가장 문제가 되는 명주골네거리에서 호성네거리의 확장과 소리로 동물원 구간의 확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시민들은 첫 마중길에 대해 60억원을 들여 멀쩡한 도로를 파놓고 직선 도로를 곡선화해 사고위험이 커졌다고 목소리를 높인다”며 “취지는 좋지만 시민 불편도 생각해 심각한 정체와 인근 지역 주차난에 대한 대책을 내놓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승수 시장은 “교통정체 완화를 위해 먼저 호성로에서 견훤로로 진입하는 교차로에 우회전이 가능한 가·감속 차로를 설치하고, 차로 증설과 향후 우아주공 재건축시 보도폭을 일부 조정해 차로를 늘려 교통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겠다”며 “동물원 우회도로 역시 향후 도로계획에 반영해 확장하고 주차장도 증설할 계획이다”고 답했다.

 

한편,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김남규 정책위원장도 최근 소식지에서 “ ‘전주시청렴시민감시관’이 검토한 마중길 조성 사업 용역은 사실상 ‘경관 용역’이라고 할 만큼 대책이 형식적이었다”며 “공영주차장 조성과 우회차량 소통 대책 등 교통여건 조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백세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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