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창원·부평 연대 필요 / 경영 책임 외부 탓 돌리는 / 노조 집행부 비난 확산도
한국GM 군산공장 철수설로 전북경제 위기정국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군산공장을 살리기 위해 각각의 자동차공장이 있는 창원과 부평 등의 도시와 연계한 ‘범국민 GM차 사주기 운동’ 확산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한국GM 철수설에 가장 먼저 군산공장이 거론되고 있지만, 한국GM의 국내 공장 완전 철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강성 노조로 알려진 한국GM 노조 역시 현실의 위기를 같이 타개하기 위한 ‘범노조 GM살리기 운동’ 에 동참해야 한다는 비난의 목소리도 높다.
18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군산공장 및 창원·부평공장 등의 전체 가동률은 45% 수준이다. 부평 1공장과 2공장은 각각 70%, 60%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신차 올뉴 크루즈를 생산하는 군산공장의 가동률은 20%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사측 자체 구조조정이 이뤄진다면 군산공장이 첫 번째 타깃이 될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이며, 군산공장 철수설이 나오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가동률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군산이나 창원, 부평 등이 속한 광역지자체나 소속 지자체는 개별적으로 소속 공장을 살리기 위한 자구책을 벌이고 있으며, 이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도시별 연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GM 경영 악화와 관련해서는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 집행부에 대한 원망과 불만도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군산공장의 한 정규직 노동자는 “나도 노조원이지만 노조 집행부가 해도해도 너무 하는 것 같다. 툭하면 파업 동참을 요구하는데 공장 일감이 있어야 우리도 존재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회사 경영 책임을 모두 외부 탓으로 돌리기 보다는 지금처럼 어려울 때 노조가 앞장서 같이 뭉쳐 회사 살리기 운동을 벌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군산공장 한 비정규직 노조원 역시 “비정규직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정규직 노조가 엊그제 GM가족 30만 이름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산업은행에 대책마련을 촉구했지만 속내를 보면 정규직 노조는 2만여 명으로 나머지는 모두 협력업체나 부품사 근로자들”이라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노조 집행부는 경영난을 정부 탓으로만 돌리지 말고 협력업체 근로자들과 함께 연대해 GM살리기 운동에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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