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농업기술 도입 유통 과정 '소비자-생산자' 중심 개편 / 스마트푸드그리드 등 주목…전북, 종합정보시스템 필요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제조업에 몰렸던 부가가치 창출이 다시 농업에서 발생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신기술을 활용해 수요에 맞춰 공급을 조절할 수 있다면, 과거와는 전혀 다른 모습의 농업시스템이 구축될 전망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은 생산, 유통, 소비를 한데 연결해 소비자 중심의 농산물 유통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농생명 중심지로 도약하려는 전북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과거 농촌에서 멀어진 자본과 인력·기술자원을 한데 모아 새로운 농축산물 유통과 소비 트렌드에 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과 친(親)농업시대
3차례에 걸친 산업혁명은 자본이 농업에서 제조업으로 옮겨간 탈농업적 성격을 지닌다. 1차 산업혁명은 동력으로 제조업을 태동시켰고, 2차 산업혁명은 기계혁명을 통해 제조업을 궤도위에 올려놨다. 3차 산업혁명은 IT기술과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인간 모든 업무영역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시켰다. 이 과정에서 농업이 철저하게 소외됐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불과 50년 전만 해도 대다수의 국민은 농업에 종사했지만, 현재는 60~70대 노인들이 주축이 돼 농업을 지탱하고 있다. 세계 부가가치에서도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5%에 불과하다.
4차 산업혁명이 기존 산업혁명과 다른 점은 농업부문의 기술적 난제를 해결해 준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과거 농업은 표준화가 어려웠다. 노동자의 숙련도와 농장주의 감과 경험에 의지하는 경향이 강했다.
유통과정 또한 가장 불안정했던 분야가 농산물 부문이다. 4차 산업혁명 담론에서 친(親)농업 기술혁명이 중심이 된다면 중간 유통업자가 마진의 대부분을 취하는 구조가 개선돼 소비자-생산자 중심의 새로운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농산물 유통과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은 농산물 생산뿐만 아니라 유통분야에도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활용하면 농식품 유통정보의 실시간 공유는 물론 생산자와 소비자의 즉시 대응이 가능해 질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실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농산물 유통을 혁신하려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지능형 전력망을 의미하는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에서 착안한 ‘더 스마트 푸드 그리드 (The smart food grid)’다. 더 스마트 푸드 그리드는 암스테르담과 그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농산물 생산자와 소비자 간 생산 및 소비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것이 핵심이다. 소비자가 스마트폰과 제품의 QR코드를 활용해 생산자와 농산물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도 있다.
이탈리아의 체인형 슈퍼마켓인 COOP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농산물 유통 시스템을 모색하고 있다.
COOP는 지난 2015년 밀라노 엑스포에서 빅데이터, 정보통신, 사물인터넷 기술을 결합한 미래형 슈퍼마켓을 출품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1회성 팝업스토어로 시작했던 COOP는 현재 상설매장으로 전환하고, 밀라노에서 성업 중이다.
COOP의 미래형 슈퍼마켓은 상품진열대마다 터치 디스플레이가 설치돼 사고자 하는 농산물의 생산자 정보, 상품정보, 요리법, 영양정보 등을 고객의 동선과 몸짓에 맞춰 알려준다. 여기에 농산물을 진열하고 매대를 정리하는 역할은 로봇이 대신하고 있다. COOP는 향후 상품의 선택과 소비를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물류 프로세스를 정비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실시간으로 연결시킬 계획을 세우고 있다.
△깐깐해지는 소비자들의 농산물 소비에 주목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기술력의 진보와 최근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이전과는 다른 농산물 소비형태의 정착이 예상된다. 가장 주목할 만 한 점은 온디맨드(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즉각적으로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 활동)마켓의 등장이다.
실제 유통산업의 대세는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 이미 모바일로 이동했다. 모바일 앱은 실시간으로 회원의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관련 상품을 추천해주며 결제와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해주고 있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온라인 쇼핑동향을 살펴보면 올 8월 기준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6조5054억 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14.9%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조413억 원으로 29.5%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62.1%나 되는 것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농가의 모습이 급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40대 농민들이 SNS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있는 추세도 주목한만한 대목이다.
소비자들은 이제 국가의 식품인증보다 자기가 직접 농산물 재배환경과 축산물의 생육환경을 실시간으로 전달받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전북도,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기반 농산물 유통종합 정보시스템 구축 선점해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여인홍 사장은 지난달 말 열린 심포지엄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의 유통종합 정보시스템을 통해 농산물 수급을 안정화하고 나아가 농업인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지속가능한 유통체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 또한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해 새로운 농산물 유통종합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선점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연구개발, 생산, 유통, 소비를 아우르는 농생명 산업 시스템이 정착해야 전북경제가 낙후를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농산물 유통업계 전문가들은 “소상공인과 농가를 중심으로 정부가 전자상거래 등 유통플랫폼 사업을 지원하고, 4차 산업혁명 관련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유통산업 육성정책을 펴는 동시에 생태계 관점에서 산업의 파이(pie) 자체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설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의 농산물 유통 정책의 핵심 목표가 ‘상류 및 물류 효율화를 통한 유통비용 감축’에 있었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새로운 유통 정책의 목표는 ‘상류(거래의 흐름)·물류(물건의 흐름)·정류(정보의 흐름)의 통합적인 효율화를 통한 전체 농식품 생태계의 상생’에 맞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농산물 유통정책 방향은 ‘생산된 농산물을 팔아주는 유통’에서 ‘팔리는 농산물을 생산케 하는 유통’으로의 변화를 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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