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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공장 회생 이번주 분수령

GM, 내달초 세계 곳곳 공장 신차물량 배정
생산라인 가동 정상화 없을 땐 폐쇄 불가피
도내 자치단체·정부·정치권 연계 총력 필요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이 14일째로 접어든 가운데 이번 주말이 군산공장 회생을 결정하는 최대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지엠을 포함한 세계 곳곳 지엠공장들에 대한 제너럴모터스(GM)의 신차 물량 배정이 3월 초 이뤄지기로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현재 생산라인 가동률이 20%를 밑도는 군산공장에 대한 신차 배정이나 전기차 생산을 위한 라인 변경 등의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폐쇄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내 정치권은 물론 전북도, 14개 시군 그리고 중앙정부 및 중앙정치권과 연계해 GM을 압박하는 총력전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3일 폐쇄 결정 발표가 이뤄진 군산공장의 경우 GM의 입장이나 우리 정부 입장을 고려할 때 상황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며, 부평과 창원공장 역시 마찬가지로 공장의 지속가능성 확보 차원에서 신차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GM 배리 앵글 부사장은 지난 20일 국회에서 군산공장 처리 방향에 대해 “(군산공장)인수 의향자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협상에)임하겠다”고 밝혔었다.

또 “글로벌 자동차 시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신차 두 종류를 부평과 창원공장에 투자(배정)할 가능성이 있다”며 사실상 정부의 지원을 요구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역시 지난 24일 군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군산)공장 폐쇄로까지 간 이유, (GM)그분들의 의도는 당연히 정부로서 냉철하게 조사할 것이다. 그 다음에 (재가동 등) 문제가 제대로 해결될 수 있다”고 했다.

GM은 사실상 군산공장의 회생 불가 판정을 내린 동시에 정부 지원이 이뤄지는 전제 아래 부평과 창원에 신차를 배정하겠다는 것이며,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GM경영에 대한 세밀한 실사 이후 군산공장 재가동을 검토해보겠다는 의지를 굳힌 것이다.

결국 GM이 3월 초 신차 물량 배정에서 군산공장을 제외하면 예정된 폐쇄 수순을 밟게되는 것이며, 정부 역시 실사 결과를 통해 GM 지원이 ‘밑빠진 독’이라고 판단되면 창원과 부평공장 역시 포기할 수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정부는 산업은행 성주영 부행장을 필두로 한국지엠 실사를 위한 TF를 구성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군산공장 신차 배정 확약을 위한 발걸음 재촉이 요구된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이미 GM은 군산공장 폐쇄 카드를 내밀고 여기에 이어 창원과 부평공장을 내세운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정부를 압박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그렇다고 정치권이 가만히 있으면 안되며, 정부와 GM의 협상카드 안에 군산공장을 끼워 넣을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토로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재 정치권과 공조해 전북의 애절한 목소리가 정부와 GM에 전달될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을 벌이고 있다”며 “정부 역시 별다른 노력없이 군산공장 폐쇄를 받아들이게 된다면 도민들의 강렬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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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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