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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혁신도시 '금융 인프라' 확충 선결 과제

제3 금융도시 가능성 대두…관련 기관 추가이전 필수
농협대학 유치·교통체계 개선 등 애로사항 해결책도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전북혁신도시가 제3의 금융도시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금융관련 인프라 확충이 과제로 떠올랐다.

5일 금융당국과 전북도 등에 따르면 전북혁신도시가 제3의 금융도시로 지정되면 다수의 금융기관들의 집적이전이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혁신도시가 자금의 조달, 거래, 운용 및 기타 금융거래의 중심지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전북혁신도시는 제2금융도시인 부산에 비해 관련 기관의 집적에 있어 뒤쳐져 있다는 평가다. 또한 도가 추진하고 있는 농협대학 유치와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을 위한 국민연금법 개정안 통과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제2의 금융도시인 부산혁신도시는 주식시장과 채권시장, 파생상품시장 총괄과 유가증권 상장 업무를 관장하는 한국거래소(KE)가 2007년 통합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하면서 명실상부한 금융 중심지로 자리매김했다.

2008년 착공해 2014년에 완공된 63층의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는 부산의 랜드 마크가 됐다. 이곳에는 금융 보험 무역 관련 기관과 연수원, 대규모 상업시설들이 입주해 있다. 이에 반해 현재 국민연금공단이 건립을 계획하고 있는 NPS금융플러스센터 구상안은 2000조를 넘어설 연기금 규모에 비해 그 규모가 아쉽다는 평가다.

부산혁신도시는 공공기관 구성 또한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예탁결제원, 주택도시보증공사, 기술보증기금 등 금융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기관이 밀집해있다.

전북혁신도시 또한 금융 중심지 지정절차에 맞춰 122개 수도권 공공기관 중 금융관련 기관 이전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현행 ‘국가균형발전특별법’ 18조에 따라 이전이 가능한 금융관련기관은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우체국금융개발원, 한국투자공사, 농업정책보험금융원, 예금보험공사, 한국수출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등이다.

이들 기관의 이전이 실현되면 한국지엠 군산공장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충격으로 침체된 전북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 몫 찾기 일환으로 거론됐던 농협대 유치도 본격적인 궤도에 올라와야 금융 중심지로서의 당위성이 높아진다는 게 전문가의 진단이다.

고질적인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교통인프라 확충과 혁신도시 입주민 애로사항 해결도 요구된다.

기금운용본부를 찾는 국내외 투자자들은 KTX와 SRT를 타고 익산역을 거쳐 택시를 이용하고 있다. 이들이 택시를 타는 이유는 전주역과 익산역을 잇는 교통편 부족 때문이다. 택시를 타면 보통 20~30분 정도 소요되며 택시비용은 2만5000원가량 지불해야 한다.

기금운용본부 인근 택시 승강장에서 만난 투자업계 관계자 A씨는 “익산역과 전주역에서 이곳까지 오는 교통편이 너무 부족하다”며“금융업계 종사자들의 빠른 업무지원을 위해서라도 방문객 방문패턴을 분석한 직통 셔틀버스 서비스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 B씨는“빠르고 편한 교통 인프라는 모든 금융도시가 갖춰야 할 필수조건”이라며 “전주가 제대로 제3금융도시로 무난하게 지정되려면 교통체계 개선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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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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