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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2035 도시기본계획안 전문가·시민 ‘쓴소리’

29일 전문가·시민 대상 공청회
“스마트시티, 참신한 도시재생 등 미래 비전 빈약”
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대책 부족
먹거리 될 쇼핑몰, 민자유치 필요성도 제기
대규모 택지 개발보다 삶의 질 더 중요하다는 주장도

“1990년도 도시계획을 보는 것 같다. 미래 비전에 대한 창조·혁신적 내용이 부족하다.”

29일 전주시청 강당에서 열린 ‘2035년 전주도시기본계획(안) 공청회’에서는 전주시가 마련한 향후 약 20년의 도시계획 청사진을 두고 전문가·시민들의 열띤 토론 및 질의가 이어졌다.

이날 공청회에 토론자로 참석한 대다수 도시계획 전문가들은 전주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신산업, 도심 확장에 따른 교통난, 철도·고속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과의 연계 등에 대한 미래 비전이 부족하다고 입을 모았다.

정철모 전주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미래 비전에 대한 창조·혁신적 내용이 많이 부족해 보인다. 최근 트렌드인 스마트시티, 새로운 도시재생 등 아이템도 빈약하다”며 “1990년도 도시기본계획을 보는 것 같다”고 혹평했다.

정 교수는 “향후 70~80만 인구를 지향하는 도시의 기본계획으로 보기에 부적합하다”며 “유입인구가 많은 송천동과 혁신도시 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계속 확장되는 주거지역과 인구 계획을 반영한 교통 대책이 빈약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황지욱 전북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전주시의 가장 큰 문제는 교통수단이 버스와 택시 등 평면상에서 이뤄진다는 것”이라며 “다양한 교통수단 확보를 통한 입체적 교통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장태연 전북대 도시공학과 교수도 “정부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강조하고 있는데, 온실가스 주범인 자동차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며 “반드시 대중교통을 고려한 도시계획이 필요한데, 현재 기본계획안을 보면 뚜렷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대단위 택지 개발을 억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도시 팽창으로 전주시 재정 소요 및 삶의 질 저하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인구 증가에 따른 도로, 학교, 상하수도, 체육시설이 확충돼야 한다”며 “새로운 택지 개발이 필요하지 않다고 본다. 도시 팽창보다 우리 삶의 여건을 바꿔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공청회장에 모인 시민들은 전주 외곽에 대단위 쇼핑몰 건립, 대한방직터 개발, 민자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회생 등을 제안했다.

이날 시민들은 “전주시 도시계획이 너무 소극적이다. 지역경제와 연계된 청사진이 있어야 한다”며 “KTX 통합 혁신역, 탄소산업 등 전주 발전을 이끌 계획이 담겨야 한다. 현재 전주의 가장 큰 먹거리는 대한방직 터 개발”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6일 전주시는 기린대로를 이용한 문화관광축과 새만금(군산, 김제)·완주방향 기준의 산업발전축으로 재편되는 도시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전주시는 공청회에서 제기된 전문가, 시민 의견을 토대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전북도 승인 신청, 관계 행정기관 협의, 전북도 도시기본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밟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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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국 psy2351@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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