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광주형, 후 군산형 아닌 동시 추진을
‘선심성 구호’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군산조선소와 한국지엠 군산공장의 재가동이 요원한 가운데 최근 부각된 ‘군산형 일자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정부와 정치권 주도의 협의체 구성 등 구체적인 로드맵이 마련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아울러 광주형 일자리를 마무리한 뒤 군산형 일자리 추진이 아닌, 광주형과 군산형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정치권에 대한 책임론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부터 정치권에선 한국지엠 군산공장 부지 등을 활용한 ‘군산형 일자리’가 거론되면서 지역 민심이 술렁이고 있다. 지역에서는 군산형 일자리가 지역 경제를 일으킬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뚜렷한 방안도 없이 기대감만 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27일 익산 원불교 중앙총부를 찾은 자리에서 광주형 일자리는 매듭 단계로 군산조선소와 GM 군산공장 실직자들의 생계를 위해서 군산형 일자리 추진이 필요하다는 뜻을 내비쳤다. 같은 달 열린 바른미래당-전라북도 정책협의회에서도 군산형 일자리 문제가 거론되고 이에 대한 의견이 나왔다.
특히 군산이 지역구인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성명을 통해 “군산형 일자리 모델을 찾기 위해 올해 초부터 국회와 군산 현지로 이어진 토론회 등 철저한 준비를 해왔으며, 숙련된 자동차·조선업 인력이 있어 일자리 정책 추진에 최적지”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 같은 여론에 지역민들은 군산형 일자리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침체한 지역경제의 조속한 회생과 더불어 고용 창출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군산형 일자리 추진은 ‘선심성 구호’로 구두선에 그칠 공산이 크다는 우려의 시각도 만만치 않다.
정부와 정치권은 군산형 일자리에 대한 구체적 방안과 모델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광주형 일자리와 달리 GM 군산공장을 인수하거나 대규모 신규투자 등 군산형 일자리에 참여할 기업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전북도 또한 군산형 일자리를 구상하고 있으면서도 구체적인 계획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군산공장의 재활용을 위해 자동차 관련 업체들과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지만 경실련 집행위원장은 “정치권은 구체적인 방안도 없는 일자리 창출을 거론하며 마치 당장이라도 군산공장이 재가동 될 것 같은 기대감만 주고 있다”며 “광주보다 군산의 경제 상황이 더 좋지 않은데 광주형 일자리가 마무리될 때까지 기다릴 경우 남아 있는 숙련공들 마저 군산을 떠나고 군산의 경기침체 또한 장기화해 회생할 수 없을 정도의 타격이 우려됨에 따라 정부와 정치권의 책임있는 자세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나석훈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은 “군산형 일자리와 관련, GM 군산공장을 활용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GM 군산공장을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SPC(특수목적회사)를 포함해 직간접적으로 3~4개의 자동차 관련 업체와 접촉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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