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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제도개선연구단 “이원화된 수시·정시 전형 통합해야”

26일 1차 연구결과 발표

대학입시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원화된 수시·정시 전형을 통합하고, 수능 시험을 선발의 변별 도구가 아닌 학업 역량을 평가하는 척도 정도로 활용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산하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은 26일 1차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연구단은 △이원화된 수시·정시 전형을 통합 전형으로 운영하는 방안, △수능 체제 변경 방안, △학생부종합전형의 안정적 운영 방안, △대학별고사에 대한 개선 방안 등 4개 분야에 걸쳐 대입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연구단 관계자는 “수시·정시 비율 문제 조정이 아니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를 이끌어야 대입제도가 개선된다”며 “전형을 통합하고 수능을 선발의 변별 도구로 활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수능의 대안으로 전과목 절대평가, 수능자격고사화와 논·서술식 수능, 수능Ⅰ·Ⅱ 등 다양한 유형화도 제안됐다.

특히 단체는 “교육부가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수능위주전형 30%와 연계하는 것에 대해 재고할 것”을 요청했다.

연구단은 올 하반기 최종 연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김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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