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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사례에서 찾는 전북금융중심지 해법] (하) 전북형 금융중심지 어떻게 만드나

자산운용과 R&D인프라 결합하는 자산운용 중심지 모델 구축 필요
연기금 기능 집적 및 해외자산운용 인프라 집적 필요
자본시장법 일부 완화 및 스튜어드십코드 활용한 기관 투자자의 시장경쟁력 확보

전북에 특화된 ‘자산운용형 금융중심지’발전전략 수립이 제3금융중심지 지정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전북을 자산운용 인프라와 R&D인프라가 결합된 금융중심지 모델로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8일 자본시장연구원에 따르면 금융중심지는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금융중심지와 ‘지역 또는 특화 금융중심지’로 나뉜다.

특화 금융중심지는 다시 허브모형과 자산운용중심 모형으로 분류되는 데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가 소재한 전북혁신도시는 허브모형을 추구하고 있다.

전북이 해외 사례에서 주목할 곳은 룩셈부르크다. 룩셈부르크는 유럽 내 소국으로 실물 경제규모가 매우 미미한 수준이지만, 전체 유럽펀드시장의 27%를 차지하는 금융 강국이다.

싱가포르 사례도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맞물린 자산운용 중심지 구축에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싱가포르는 자산운용 산업을 국가 주요육성산업으로 선정하고 ‘글로벌 금융기관 유인제도 및 보조금 제도’를 도입했다. 전북 또한 싱가포르의 사례처럼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바탕으로 자산운용사에 대한 과세특례를 적용해 해외 자산운용사들의 매력적인 투자처로 발돋움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국제적 공조도 자산운용형 금융중심지의 필수조건이다. 최근 국민연금에 글로벌 금융업계 ‘큰손’들이 잇따라 방문하는 이유도 ‘금융산업’ 전반에 대한 민간금융기관과의 소통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싱가포르, 룩셈부르크, 아일랜드 더블린 등은 활발한 소통을 통해 국제적 금융기관의 지역 본부를 유치하고, 외국 금융기관들의 시장진입을 도왔다. 반면 한국은 여전히 자본시장에 대한 규제수준이 높다. 최근 국제금융도시 순위 선정에서 서울이 고전을 면치못하는 까닭은 제3금융중심지 이슈가 원인이 아닌 높은 규제수준에서 비롯된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엄격한 국내 사모펀드시장 규제를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기점으로 삼아 글로벌 금융중심지 수준까지 완화함으로써 개방형 체재를 구축해야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

대한항공 사태 등에서 그 위력을 뽐낸 스튜어드십 코드를 적극 활용한 자산운용사 집적 역시 대안으로 거론된다. 자본시장연구원은 지난 2016년 ‘자산운용산업의 국제화’보고서를 통해 스튜어드십 코드 재정이 시장매력도를 제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해외 투자자들에 대한 지역 내 부정적인 시각도 개선이 시급하다.

사모펀드 및 자산운용 시장에서 해외 기관투자자의 지역진출을 가로막는 가장 큰 요인은 이른바 ‘먹튀’논란이다. 자산운용 시장은 미래가치가 높은 부동산이나 기업주식 채권 등을 매입해 고수익을 얻는 행위인 만큼 논란도 존재한다.

자본시장연구원 관계자는“해외투자자들의 국내 자산매입을 ‘먹튀’또는 국부유출로 매도하는 국수적 시각의 개선이 필요하다”며“자산을 싼 가격에 매입해 높은 수익을 실현하는 행위 자체에 대한 지역사회의‘정서적 거부감’이 존재한다면 자산운용 시장의 외연을 확대하는 데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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