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공기청정기, 제대로 된 방법으로 똑똑하게 사용하세요

공기청정기가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를 잡은 지 오래다.  

에너지소비효율과 연간에너지비용 등을 따져 제품을 구입한 다음 설치할 때는 공기의 순환이 잘 되도록 벽 등 사물과 50cm이상 떨어뜨려 설치해야 하고, 단단하고 평평한 바닥에 설치해야 한다. TV, 라디오 등의 전자제품과는 간격을 두고 설치하는 것이 좋다.

빨래, 커튼 등 다른 물품으로 공기흡입구 및 배출구가 막히지 않도록 해야 하고, 제품 내부로 들어갈 만한 약품, 음식물, 인화성 물질 등은 올려놓지 말아야 한다. 가습기와 함께 사용 중일 때는 가능한 한 멀리 떨어뜨려 놓고 사용하도록 한다.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24시간 자동모드로 매일 가동하고 가동 중 창문이나 문은 닫는 것이 좋으며 여러 공간으로 이동시켜 사용한다. 작동 중에는 옮기지 않고 장시간 미사용 시에는 덮개를 씌어 보관한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실내공기를 환기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소비자가 많다. 이산화탄소와 휘발성유기화합물 등의 가스 물질은 잘 제거되지 않는다. 실외 미세먼지 농도가 높더라도 하루에 3번 창문을 열고 환기를 하는 것은 필수다. 환기를 할때는 청정기를 끄고 30분이상 실내 환기를 한 후 재가동한다.

집안에서 조리를 하거나 진공청소기를 사용, 흡연 시에는 공기청정기를 끄고 환기 후 재가동한다. 오염성분이 공기청정기의 필터 및 센서에 부착되면서 기능이 저하되고 수명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프리필터는 1주에 1~2회 진공청소기 또는 샤워기로 먼지를 제거(완전히 건조 후 사용)하고, 월 1회 또는 오염이 신한 경우에는 중성세제로 세척 후 그늘진 곳에서 완전히 건조 후 이용하도록 한다. 집진·탈취필터는 제품별 사용설명서를 참고해 주기적으로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고 교체시기가도면 주기적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먼지센서는 2개월에 1회 청소하되 미세먼지가 심한 기간에는 청소 주기를 단축하고, 물에 적신 면봉으로 먼지센서의 렌즈와 흡입구를 닦은 후 마른 면봉으로 물기를 제거해야 한다. 내부 팬은 월 1~2회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다.

보다 자세한 정보 및 소비자상담은 전북소비자정보센터(282-9898 www.sobijacb.or.kr)를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군산새만금 글로벌 K-씨푸드, 전북 수산업 다시 살린다

스포츠일반테니스 ‘샛별’ 전일중 김서현, 2025 ITF 월드주니어테니스대회 4강 진출

오피니언[사설] 진안고원산림치유원, 콘텐츠 차별화 전략을

오피니언[사설] 자치단체 장애인 의무고용 시범 보여라

오피니언활동적 노년(액티브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