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국가사업에서 국비·시비 매칭사업 전환
시민들 “예정대로 추진·지역현실 고려해줘야”
속보= 군산시가 ‘항만역사관’ 건립 사업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2019년 3월 4일자 7면)
당초 이 사업이 전액 국비에서 국비·시비(각 50%) 매칭으로 전환됨에 따라 재정적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일단 시는 국가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 요청에 나서고 있지만 자칫 반영되지 않을 경우, 만만치 않은 예산확보와 향후 운영비 부담으로 무산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군산시에 따르면 항구도시 랜드마크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내항 일원에 근대문화 중심도시의 대표성과 상징성을 담아낼 ‘항만역사관’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에는 총 122억원이 투입되며 오는 2022년까지 역사관 건립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항만역사관에는 항만·역사체험관, 교육·전시 공간, 전망대 등이 조성될 뿐 아니라 야간 볼거리 등 체류형 시설을 갖춰 수변도시의 특성에 맞는 핵심적인 관광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곳이 건립되면 지난 1899년 국내 6번째로 개항한 항구로서 일제강점기 호남·충청 일부 평야에서 생산되는 쌀 수탈지역이었던 군산시의 역사적 아픔과 군산항의 다양한 변천과정 등 한 눈에 볼 수 있는 항만교육장으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군산시의 이런 계획에 정부가 제동을 걸면서 현재는 다소 주춤한 상태다.
올해 정부 추경에서 이 사업에 대한 실시설계 용역비를 확보했지만 기재부가 매칭사업(해수부 50%·지자체 50%)을 권유하면서 전체 5억 원 중 2억 5000만원만 반영됐다.
이런 식으로 진행될 경우 항만역사관 건립 전체 예산의 절반은 군산시의 몫이어서 가뜩이나 재정 자립도가 낮은 시로서는 부담만 두 배로 커지는 셈이다.
특히 향후 항만역사관 관리·운영비 등도 군산시가 감당해야 한다.
여기에 시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립 박물관 등록 및 지방예산 반영을 위한 보조사업 사전 절차 이행 등을 해야 하는데 다소 복잡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사회는 군산이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된 만큼 애초 계획대로 국가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한 지역 정치권과 공조를 강화해 해당 정부 부처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우민 군산시의회 시의원은 “군산은 다양한 문화와 함께 의미 있는 항만의 역사를 간직한 곳”이라며 “정부가 어려운 군산 현실을 고려해 반드시 국가사업으로 다시 전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매칭사업으로 전환돼 사실 난감한 상황”이라며 “현 방식대로라면 역사관 건립이 쉽지 않다. 어떻게든 정부를 설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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