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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제주항공 공동경영' 군산~제주 노선 증편 축소, 전북인재 할당 우려

군산-제주 노선, 지난해 3월 증편 합의됐지만 2021부터 운영 여부 불투명
이스타항공 전북상생사업으로 실시하던 전북 인재할당제 지속 어려워

전북 향토 항공사인 이스타항공이 제주항공과 공동경영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그간 이스타항공이 독자적으로 추진했던 군산-제주 노선 증설과 전북 연고 채용 할당제 등이 영향을 받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스타항공과 제주항공은 18일 이스타항공 공동경영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으로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 연내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고, 최대 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기타 지분을 포함한 51.17%를 제주항공에 양도하는 절차에 들어간다. 이스타항공 명칭은 그대로 존치되며, 항공사의 소재지 또한 전북으로 유지된다.

반면 공동경영을 표방했지만 사실상 과반이 넘는 지분을 보유한 제주항공이 최종 경영 의사결정권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은 오는 26일부터 내년 9월까지 이스타항공에 대한 실사 작업을 진행할 계획인데 이 결과를 토대로 이스타항공 적자노선에 대한 구조조정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적자노선으로 꼽혔던 이스타항공의 군산-제주 노선은 지난해 2월 전북도와 증편을 합의하며, 같은 해 3월 기존 왕복 일일 2회 운항체계에서 왕복 3회 운항으로 늘어났다.

제주 노선이 증편되면서 전북과 제주는 1일 교통 생활권으로 들어섰고, 이에 따라 군산공항을 통해 제주로 가는 관광객 수요도 꾸준히 증가했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이스타항공 재정손실 보전과 감편 운항 방지를 위한 착륙료 2억8000여 만 원과 여행사 승객유치 지원금 7000만 원, 증편 운항에 따른 손실보전금 3억1000여만 원을 연간 지원해 왔다.

일단 군산에서 제주로 가는 증편된 노선은 내년 하반기까지 정상 운행될 방침이다. 그러나 2021년부터는 해당 노선의 증편 지속여부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과반 이상의 지분을 소유한 제주항공이 군산-제주 왕복 노선을 축소시킬 경우 전북-제주 간 1일 교통생활권도 무너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스타항공이 지역상생 일환으로 도입했던 전북인재할당제 역시 중단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스타항공은 그간 지역할당제를 통해 인재 채용시 20%~40%의 신입 직원을 전북지역 인재로 선발했다.

전북도 관계자는“내년까지는 군산-제주 간 1일 생활권이 유지될 것”이라며“제주항공이 경영권의 키를 쥐더라도 종전에 운행하던 노선을 바로 포기할 수는 없다. 다만 내년 이후에는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며, 이제 막 인수합병 협상이 시작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확한 윤곽과 경영진의 의중은 인수가 완료된 후 드러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매년 전체 채용인원의 35~40%에 달하는 신입사원을 전북지역 출신으로 뽑아왔다”며“올해 상반기 때에는 20% 내외가 채용 됐으며, 내년 초쯤 지역채용 관련해 사업계획이 세워질 것 같다. 하지만 최근 업계가 위축된 경향이 있어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적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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