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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서비스 사고, 누구한테 책임?

최근 도내 무인 세탁소 확산과 세탁소 이용자 증가에 따라 크고 작은 사고가 이어지는 가운데 책임 소재를 둘러싸고 고객과 소비자들간 갈등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지난 4년간(2016~2019년) 전북지역 세탁소 400개 업소를 대상으로 실태조사와 세탁업서비스 관련 피해유형·사례를 조사한 결과 총 1270건의 상담이 접수된 것으로 타났다.

피해유형으로는 색상변화가 247건(19.4%)으로 가장 많았으며 외관훼손(마모, 열손상 등)이 238건(18.7%), 형태변화(수축, 신장 등) 203건(16.0%), 얼룩발생(15.0%) 등 다양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 세탁업 표준약관에 따라 세탁요금 및 보관료를 세탁소에 게시해야지만 의무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으로 지정돼 99곳(26.5%)은 세탁요금 등이 게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세탁소 관계자들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세탁물 분실과 훼손 등 사고 책임에 대한 고충과 불만을 토로했다.

소비자들이 세탁물을 맡기고 연락이 두절되거나 번호가 변경된 채 장기간 방치될 경우 세탁물이 훼손될 수 있고 세탁물을 찾기에도 어려움이 따를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도내 한 세탁소를 운영하는 김모(57)씨는 “보관료를 받으려고 하면 성질부터 내고 자신이 직접 맡기지 않았다라는 이유로 회피하는 경우가 대다수다”며 “세탁물 회수에 대해 연락을 취해도 가져가지 않아 생기는 문제까지 우리들이 책임을 져야된다는 것은 너무 억울하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무인 세탁소들도 또한 주의사항 문구를 표시 해놔도 지키지 않아 생기는 문제에 대해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한 무인 세탁소 관계자는 “옷감이나 분실, 도난 같은 경우 주의 당부하는 게시물을 부착해도 사고 발생 시 민원이 계속 들어온다”며 “세탁물 사고 책임에 대한 분리가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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