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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3사 카타르LNG 100척 규모 MOU…군산조선소 재가동 유인책 마련 절실

2027년까지 LNG선 100척 규모 예상
7년 동안 순차적 발주 예정, 한해 17척 규모 뿐
물량 확보가 최우선인 재가동 조건에 충족 못 해
정부와 지자체, 세제혜택 등 지원책 마련해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북일보 자료사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북일보 자료사진

속보=현대중공업을 포함한 국내 조선 3사가 사상 최대 규모의 카타르 LNG(액화천연가스)선 프로젝트를 따냈지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전망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사기업인 현대중공업 차원의 결단을 요구하는 한편,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세제 혜택을 주는 등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인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지난 1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의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과 LNG선 관련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오는 2027년까지 약 23조6000억 원을 투입해 LNG선 100척가량을 발주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로서는 정식 계약이 아닌 MOU 단계다.

이번 협약 성사에 따라 전북 최대 현안인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희망의 분위기가 감돌았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등 업계에서는 카타르 대형 프로젝트가 긍정적 요인은 맞지만,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직접적인 요인은 못 된다는게 대체적인 분위기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서는 최소 3년 분량의 물량을 확보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군산조선소의 경우 손익과 유지비용을 따졌을 때 한해 10척의 수주 물량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전체로 확장하면 연간 70여 척으로,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해야 할 물량이 확보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이번 카타르 수주 물량에 대한 조선사별 구체적 배분량도 확정되지 않았고, 적정선으로 분배한다 해도 회사마다 2027년까지 총 30∼40척, 연간으로 따지면 한 회사당 5척 남짓에 불과하다는 분석도 재가동 전망을 어둡게 하는 이유다. 군산 지역의 경우 하청업체를 비롯한 조선 생태계가 무너진 상황에서 이를 되살려야 하는 부담까지 안고있다.

이 때문에 현대중공업 오너 차원에서 대승적인 결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재가동 의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서라도 군산조선소 재가동 조건을 두고,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특단의 지원 등 각종 혜택을 제시해야만 사기업이 군산 재가동 프로그램을 검토할 수 있다는 거다.

현대중공업 측에서는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기 위해서는 1000억 원 가량의 자본이 투입돼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재가동이 확정되더라도 협력업체를 재정비하는 데만 1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협약이 조선업계에 긍정적인 요인은 맞지만,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직접적인 요인으로 보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쉽지 않은 문제지만, 기업 입장에서도 부담을 안고 있는 게 사실이다. 재가동을 염두에 두고 시설을 유지·관리하고 있는 만큼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조심스런 입장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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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경석 1000ks@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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