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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항공대책 주먹구구, 위기의식 가져야"

"중대 문제 발생시 사전 조정 위한 협의체나 행정적 조건 마련하지 않아"
"5개월간 이어진 하늘길 공백으로 최소 50억 이상 도민 피해 발생"
조동용 의원 "1편이라도 띄울수 있게 대한항공과 하루빨리 협의해야" 주장

조동용 전북도의원
조동용 전북도의원

전북도가 항공사에 수년간 수십억 원의 재정지원을 해왔음에도 노선 운항중지 등의 사태에 대비책없이 안일하게 대응해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북 유일 군산공항은 군산~제주를 왕래하는 단일노선 체제로 하루 3편(대한항공 1편, 이스타항공 2편) 운항했지만 지난 3월 이후로 운항이 중지됐다.

코로나19 사태를 맞은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 M&A(인수합병)를 추진하면서 특별한 대책도없이 운항을 중지시켰고, 대한항공마저 적자 노선을 이유로 운항을 멈췄다.

전북도의회 조동용(군산3) 의원은 27일 5분발언을 통해 “항공사에 수십억의 재정지원을 하고도 노선중단과 같은 중대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전에 조정할 수 있는 협의체나 어떤 행정적 조건도 마련하지 않은 채 주먹구구식으로 대처해 왔다”고 질타했다.

이어 “항공오지의 유일한 하늘길을 대하는 전북도의 무능하고 안일한 태도가 이번에 민낯을 드러낸 것으로 이제라도 위기 의식을 가지고 대책마련을 위해 뛰어다녀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 의원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2월 28일부터 현재까지, 이스타항공은 3월 24일부터 현재까지 셧다운에 들어가 있으며, 전북도와 군산시는 여행사 승객유치 지원금으로 지난 2016년부터 매년 3800만~7000만원을, 항공사 착륙료 지원금으로 2017년부터 매년 2억2600만~3억5400만원, 항공사 손실보전금으로 2018년부터 매년 1억5647만~2억6126만원을 지원해왔다.

하지만 이스타항공은 군산에 본사를 둔 향토기업으로 도민 성원에 힘입은 바가 크지만 M&A를 추진하면서 노선운항을 중단했고, 대한항공 역시 적자를 이유로 슬그머니 운항을 중지한 것은 도민 공분을 사는 무책임한 처사라는 게 조 의원의 설명이다.

군산공항 제주노선 이용자는 2018년 29만, 2019년 30만명을 상회할 정도로 이용도가 높은 점을 감안할 때 최근 5개월간 운항중단으로 도민들의 이동시간 증가와 이에 따른 간접피해까지 합산하면 50억 이상의 피해가 발생했다고 추산했다.

조 의원은 “언제까지 하늘길 공백과 도민 불편이 계속될지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데 대한항공이 1편이라도 운항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하루빨리 협의해야 한다”며 “이스타항공 문제는 회사 문제로 놔두고 다른 항공사와 접촉해서 다시 하늘길이 열리도록 동분서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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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모 kangmo@jja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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