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2020년 출판문화산업 연구논문 공모전’을 개최한 결과를 담은 수상작 모음집을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출판 정책과 산업 현안에 관한 연구와 개선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공모 주제는 ‘출판 산업에 관한 제반 연구’로 지난 3월 초부터 8월 말까지 학생과 일반 2개 부문에서 논문을 접수했다.
심사는 접수된 30편을 대상으로 연구 주제, 연구 방법 적정성, 내용 우수성, 연구 기대효과 등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학생 부문 최우수상 1편과 일반 부문 우수상 1편을 포함해 모두 7편의 연구논문이 선정돼 이번 모음집에 수록됐다.
학생 부문은 ‘1990년대 출판 및 독서 문화와 여성(강도희/서울대 국어국문학과 석사과정)’ 논문이 여성 독자와 독서 문화를 다룬 신선한 연구주제와 논리적 전개가 인상적이라는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일반 부문에서는 ‘오디오북 인식 및 흥행요인 연구(안현우·김성주·박성은/추계예술대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원)’가 산업분야 기여 가능성을 인정받아 우수상을 수상했다. 일반 부문 최우수상은 별도 선정되지 않았다.
발굴된 연구논문들은 출판 신진 연구자의 성과를 확산시켜 출판연구 분야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전 심사위원단은 “산업 분야에서 선행됐을 연구주제가 다뤄진 점을 높게 평가하며, 현업 종사자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한편 공모전 수상작 모음집은 출판진흥원 누리집 통합자료실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