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혁신도시가 불법주차의 천국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12개 국가기관이 이전하고 1만세대 이상의 주택건설과 인구 2만8000여명을 수용한다는 계획으로 조성된 신도시에 공영주차장이 단 한곳도 조성되지 않는 등 주차시설 대책이 소홀했던 탓이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혁신도시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1조 5000여 억 원 쏟아 지난 2013년 1단계 도시용지 조성을 마치고 지난 2016년 2단계 농업연구단지 조성 등으로 개발사업이 준공됐다.
이후 국민연금과 농진청, 국토정보공사 등 12개 국가기관과 전북개발 공사가 이전하고 1만세대의 아파트 등 주택과 100여개의 상가건물과 오피스텔이 들어서 3만여명의 인구가 상주하고 있는 상태.
하지만 제대로 된 공영주자장 한곳 없는데다 20여곳의 주차장 부지가 개인 등에 매각됐지만 주차타워가 건설된 곳은 드문 실정이다.
원래목적대로 주차장을 조성할 경우 수지타산이 맞기 않기 때문이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차용지에 전체면적 30%의 상가를 지을 수 있도록 한 관련조항을 지적하는 사람들도 나온다.
택지개발 초기만해도 아직 개발 되지 않은 공터를 임시주차장 형태로 사용하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택지에 상가와 주택 등이 들어선 지금의 상황에서는 이마저도 할수 없어 주차지옥을 방불케하고 있다.
실제 중심상가가 밀집돼 있는 안전로와 갈산로 등에는 주말은 물론 평일 오전에도 주차공간을 찾을수 없어 대로에 불법주차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혁신도시 이전기관에 조성된 주차장도 포화상태다. 국민연금공단은 건물이 들어섰던 초창기부터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해 공단 주변 이면 도로에 주차를 해왔지만 주택이 빽빽이 들어서면서 이마저도 할수 없는 상황.
당초 250대의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조성됐던 국토정보공사도 공간정보 업무가 증가하면서 상주 직원만 350명으로 늘어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다.
극심한 주차난은 전북뿐 아니라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울산 혁신도시의 주차전쟁에 골머리를 앓았던 중구청은 청사 맞은편 인근에 1600㎡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했으며 나주혁신도시에도 빛가람동 등 5곳에 공영주차장이 조성된 상태여서 주차대란에 손을 놓고 있는 전북혁신도시와 비교가 되고 있다.
물론 극심한 주차난을 해소하기에는 ‘코끼리 비스켓’이란 지적도 있지만 공영주차장 확보 노력은 높이 사야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주시 관계자는 “택지개발 지구지정당시에 시에서 부지를 매입해 공영주차장을 조성했어야 하지만 예산이 없어 힘든 상황이었다”며 “향후 공영주차장 조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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