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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룡, 국내 최초 전기굴착기 생산 공장 김제 착공… 일본 주도 시장 탈환 전환점

김제 지평선 산단내 1만4000평에 249억 원 투자, 2022년 상반기 국내 최초 전기 굴착기 생산 계획
1단계 2022년 상반기 82명 고용, 2단계에서는 산단내 2만평에 500억원 투자, 2023년 준공후 150명 신규고용
소형 전기 굴착기 생산은 현재까지 일본이 주도한 시장을 탈환하는 획기적인 전환점 기대

지난 2일 김제 지평선 산업단지에서 열린 호룡 전기굴착기 양산공장 기공식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 박준배 김제시장, 박장현 호룡 대표이사, 산업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 지역주민대표 등이 첫삽을 뜨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
지난 2일 김제 지평선 산업단지에서 열린 호룡 전기굴착기 양산공장 기공식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 박준배 김제시장, 박장현 호룡 대표이사, 산업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 지역주민대표 등이 첫삽을 뜨고 있다. /사진제공=전북도

국내 특장차 선도주자인 ㈜호룡(대표 박장현)이 글로벌시장 개척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호룡은 지평선산업단지 부지 내 대한민국 최초의 전기굴착기 양산공장 건립하고, 올해 말까지 250억여 원을 투자해 연 3000대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춘 전기굴착기 전용라인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일 송하진 전북도지사, 박준배 김제시장, 박장현 호룡 대표이사, 산업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 지역주민이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호룡 전기굴착기 양산공장 기공식이 김제 지평선 산업단지에서 열렸다.

호룡은 1단계로 김제 지평선 산업단지 내 1만4000평에 249억 원을 투자해 공장을 건설하고 2022년 상반기부터 82명을 고용해 국내 최초 전기 굴착기를 생산할 계획이다. 2단계는 같은 산단 내 2만 평 부지에 500억 원을 투자해 2022년 상반기에 착공, 2023년에 준공한 후 150명을 신규고용한다는 구상이다.

전기 굴착기는 지난 2020년 최초 정부 보조금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서 디젤 굴착기에서 전기 굴착기로의 전환이 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호룡의 소형 전기 굴착기 생산은 현재까지 일본이 주도해왔던 소형 굴착기 시장을 탈환하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2018년 기준 국내 판매 3.5톤급 굴착기는 3087대이며, 이 중에서 해외 5개사(얀마, 코벨코, 구보다, 볼보, 밥켓)에서 수입한 경우가 2886대, 국내 2개사(두산인프라코어, 현대건설기계)가 생산한 굴착기는 201대에 불과하다.

호룡은 3.5톤급 전기 굴착기 보급 확대를 통해 2024년까지 소형 굴착기 시장점유율을 50%까지 높여 617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북도와 김제시는 호룡이 오는 2023년까지 김제 지평선 산단 내 3만4000평에 749억 원을 투자해 전기 굴착기를 양산하면, 이와 연관된 협력업체 20여개 기업을 김제 지평선 산업단지 및 백구 특장차 전문화단지에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박장현 호룡 대표이사는 “향후 전기구동 굴착기 개발 및 생산을 위한 기술력을 갖춘 소수의 제조사들이 시장을 나눠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번 양산 공장 구축을 계기로 기술적 우위와 대량 생산능력을 갖춰 소형 굴착기 시장을 선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지난 3월에 선정된 전라북도 산업단지 대개조와 연계해 김제 특장차 중심의 농공단지 혁신계획을 수립한 후 정부 공모사업으로 신청해 농공단지 중심의 산단 대개조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경석·최창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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