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업자 2곳 참여…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예정
새만금 자동차 수출복합센터사업 추진에 최대 관건이던 민간투자자의 윤곽이 드러났다.
특히 경기 침체 및 코로나19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승인 조건으로 제시된 민간사업자가 나타남에 따라 이 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군산시에 따르면 지난 7일 새만금 자동차 수출복합센터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한 사업계획 접수를 마감한 결과 2개 업체가 접수했다.
이번에 참여 의향을 밝힌 민간사업자는 모빌리티 허브 주식회사(한국자동차정보센터 협동조합 등 6개 업체 컨소시엄)와 군산 자동차무역센터 주식회사이다.
시는 접수된 사업계획서를 사전 검토 후 신청된 사업계획의 투명성·공정성·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4개 분야(건축·토목·재정·물류분야 등)에 7명의 전문가로 된 평가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이어 이달 중에 평가를 시행한 뒤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새만금 자동차 수출복합센터 조성사업은 지난 2018년 12월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위기대응 지역 활력 프로젝트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추진됐다.
총 사업비 1050억 원(국비 275억 원·지방비 224억 원·민간 551억 원)을 들여 오는 2023년 4월까지 새만금 산단 일대(6만평 규모)에 수출 비즈니스센터(경매장·품질인증센터·행정지원센터 등), 매매업체 입주단지, 정비-튜닝-부품 단지 등을 조성하는 내용이다.
당초 큰 기대를 받고 출발한 사업이지만 적격성 심사 부적격 판정 및 설계비가 미반영되는 어려움을 겪다가 지난해 9월에서야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에서 조건부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이 사업의 명운을 좌우할 민간사업자가 조만간 확정되는 만큼 지역사회도 반색하고 있다.
새만금 자동차 수출복합센터 조성사업이 고용·산업위기 지역으로 한계에 부딪힌 군산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새로운 동력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군산시가 의뢰한 ‘군산시 중고차 수출복합단지 조성관련 타당성 용역’을 보면 경제·사회적 편익은 총 2053억 4000만원, 고용창출은 1043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군산항에 증가될 물동량도 약 50만 톤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함께 일자리 및 산업, 중고차 복합단지를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들에 대한 교육, 역량강화·고용 등의 과정을 통해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대기업 붕괴에 이어 코로나19까지 겹쳐 지역경제가 많이 어렵다”며 “사업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견실한 기업을 선정해 지역경제 활성화뿐 아니라 자동차 수출시장의 메카로서 성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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