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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기관 지역업체 우선구매 저조한데…전북도는 ‘나몰라라’

지역물품 우선구매 협의회 구성했지만 서면 한 차례
개입 권한 없다지만 경남도는 이전기관 협약·실무협의회 구성 등 적극

지난해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의 지역 업체 우선 구매율이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지만 전북도는 사실상 방관하고 있어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역 물품을 우선 구매하기 위해 구성된 협의회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고, 전북도는 구매에 직접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만 내세우고 있어 지역업체 우선구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다른 지역과 대조를 보이고 있다.

3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전북도와 이전기관들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 물품 우선구매 협의회’를 구성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지역 물품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혁신도시가 조성된 지자체에 관련 지침을 내리면서 구성된 것이다. 하지만 협의회 기능은 물론이고 전북도의 역할에 의문 부호만 달리고 있다.

전북도와 이전기관들은 지난 11월 협의회 구성 이후 지금까지 단 한 차례 협의를 진행했다. 이마저도 서면으로 대체됐는데 우선구매 실적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기는커녕 단순히 이전기관들의 연도별 우선구매 현황과 목표 구매실적을 수집하는 정도에 그쳤다.

특히 전북도는 이전기관들의 주요 구매 물품현황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12개 기관마다 구매 물품이 달라 지역 업체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시도조차 하지 않은 것이다.

전북도는 이전 공공기관들이 정부 기관이나 공기업이라는 이유로 직접 개입할 명분이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문제는 개입을 떠나 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타 지자체 사례에서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경남도의 경우 전북도와 마찬가지로 국토부 지침에 따라 지난해 8월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 물품 우선구매 협의회’를 구성했다. 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협의회 역할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이전 공공기관 물품구매·계약 담당자들로 ‘실무협의회’를 별도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이는 국토부 권고도 아닌 경남도가 자발적으로 구성한 것이다.

실무협의회는 지역 물품 정보와 지역기업 우대방안을 실무적으로 공유하거나 확산하고, 지역기업 우대 및 지역 물품 우선구매 입안단계부터 실효성을 높여 나가는 역할을 맡고 있다.

특히 경남도는 2개 협의회 구성에 앞서 11개 혁신도시 이전기관들과 ‘혁신성장 및 상생발전 거점 육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지역기업 우대 등 경남혁신도시를 혁신성장과 상생발전의 거점으로 만드는 데 경남도와 이전 공공기관들이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반면 전북도는 이런 협약조차 맺지 않고 있어 방관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국토부의 협의회 관련 지침이 작년에 나왔고 코로나19로 대면해 논의하기 어려운 상황이다”면서 “현재 상황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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