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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영대 의원, 군산조선소 재가동 6월 로드맵... 또 ‘공수표’ 되나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EU 심사 하반기로 지연
전북도 및 군산시와 협의 중인 안에 대한 합의점을 못 찾아
정부, 대선 앞두고 경남 표심 인식에 군산 살리기 쉽지 않을 듯

신영대 국회의원
신영대 국회의원

신영대 국회의원(민주당·군산)이 밝힌 6월 중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로드맵이 ‘공수표’가 될 공산이 크다.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한 유럽연합(EU)의 심사가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하반기로 늦춰진 데다 전북도 및 군산시와 현대중공업 측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놓고 협의 중인 안이 합의점을 못 찾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적 접근에서도 내년 3월 열리는 제20대 대통령 선거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신 의원은 지난달 31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통해 “6월 안에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구체적인 해법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신 의원이 약속한 기간까지 이틀을 남겨두고 있지만 현대중공업 측은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실제 업계는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한 기업결합심사 결과 및 인수 완료 후 그룹 차원의 운영 방안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군산조선소의 연내 재가동은 어렵다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8개월 남짓한 대통령 선거에서 경남권 표심과 맞물려 있다는 점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분석도 나온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서는 정부와 여당이 나서 그룹 내 선박 수주 물량 중 일정 부분(울산 물량 일부)을 군산으로 가져오도록 촉구하는 역할이 필요하지만, 선거를 앞두고 정부와 여당이 이를 촉구할 수도 없는 시점이다.

제19대 대통령 선거 기준으로 전북 선거인 수는 152만5000여 명이지만 경남·울산 선거인 수는 전북의 1.8배에 이르는 274만4000여 명(울산 94만1000명)에 달해, 정부와 여당이 전북을 살리기 위해 경남 표심을 버리기는 쉽지 않은 이유에서다.

이러한 판세를 인식해서인지 전북도와 군산시는 정상 가동이 불가할 경우 블록 공정이라도 부분 가동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현대중공업 측은 총 54만 평의 부지 가운데 20만 평이 매각되면 이 자금을 활용해 블록 공정을 부분 가동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저도 울산공장에서 발주하는 블록 공정 가운데 일부를 군산지역으로 발주(사외)하는 안 정도가 거론되고 있을 뿐이다.

또한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에 군산조선소가 보유한 도크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현대중공업 측이 “사업 목적과 다르다”며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민주당군산지역위의 한 관계자는 “몇 가지 방안을 놓고 협의 중이지만 합의점에 달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경제적·정치적 시점 등 모든 여건이 돌파구를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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