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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연도 뱃길 직항로 열리나

현재 어청도와 함께 경유항로 운항…주민 불편
군산해수청, 노선 분리 추진…기재부 예산 건의

연도
연도

군산과 연도를 연결하는 직항로 개설 움직임이 일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어청도 가는 길목에 있는 연도 뱃길이 경유항로에서 직항로로 바뀔 경우 도서 주민들의 교통편의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노선도
노선도

군산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기존 군산~연도~어청도 경유항로를 군산~연도, 군산~어청도 항로로 각각 분리 및 직항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군산~연도~어청도 항로의 경우 뉴어청훼리호가 군산연안여객선터미널에서 평일 1항차, 주말 2항차를 운항하고 있다.

현재 군산에서 연도까지는 1시간, 어청도까지는 2시간20분 정도가 소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해당 도서 주민들은 경유항로에 따른 시간·경제적 불편을 겪고 있다며 직항로 개설을 꾸준히 요구해온 상황이다.

군산 · 연도 · 어청도 항로에 투입되는 신조 여객선
군산 · 연도 · 어청도 항로에 투입되는 신조 여객선

이런 가운데 군산해수청은 오는 10월부터 이곳 노선에 신조 여객선이 투입되는 만큼 노선 분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총 60억 원이 투입된 신조 여객선은 시속 20노트 이상 고속 항해가 가능해 어청도까지 직항할 경우 현 2시간 20분에서 1시간 40분대로 약 40분 단축된다.

이럴 경우 도내 최서단에 위치한 어청도가 사실상 1일 생활권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군산해수청은 어청도·연도의 해양관광 활성화 및 도서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경유항로보다는 직항로가 훨씬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연도 항로의 경우, 해상에 각종 부유물로 인해 스크류 감긴 사고 등이 반복되고 있어 원활한 도서 운항 및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서라도 직항로 개설이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군산해수청은 기획재정부에 군산~연도항로 신설을 위한 예산 심의를 요구해 놓은 상태다.

군산~연도 직항로의 경우 약 16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뉴어청훼리호
뉴어청훼리호

이곳 직항로가 개설되면 기존 군산~연도~어청도 항로에 투입됐던 뉴어청훼리호가 배치 될 계획이다.

군산해수청 관계자는 “어청도와 연도의 직항 노선이 개설되면 도서민 및 관광객들의 ‘1일 생활권’이 가능해져 이들 섬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예산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도는 고군산군도에 딸린 섬으로, 면적 0.73㎢, 해안선 길이 4.5km, 주민 200여 명이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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