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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산악열차 유치 경쟁 치열, 전북 공모 ‘적극 대응’

道, 2013년부터 산악열차 유치 사전타당성조사 등 경쟁력 확보 노력
특히 B/C값에서 1.5 이상 높은 수치 확보, 타 지역보다 유리 큰기대
“지역 정치권과 공조 등 전국 1호 친환경 전기열차 유치위해 노력”

지자체들이 전국 1호 친환경 산악열차 유치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보이는 가운데 관련 사업을 오랜 기간 추진해 온 전북이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0일 전북도와 남원시 등에 따르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빠르면 다음 주, 이달 안으로 산악철도 시험공간 시범 노선 공모를 추진한다.

공모 내용은 급경사와 급곡선이 포함된 선로 1㎞ 건설과 승강장과 차량정비·검사를 위한 검수고 등이 함께 건립된다. 사업비는 280여억 원으로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앞서 지난 2월 5일 진행된 공모 사전 수요조사에서 공모 참여 의지를 보인 지자체는 전북 남원을 비롯해 강원도 태백·횡성·양양, 경북 포항·영주·울릉, 경남 하동 등이다.

향후 본격적인 공모가 진행되면 서류에서 3곳, 최종 1곳의 지자체가 선정되는 만큼 지자체들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와 남원시는 지난 2013년도부터 역점적으로 지리산 친환경 전기열차 사업을 준비해온 만큼 사업 유치를 위해 전력을 다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지난 2019년 한국철도연구원이 작성한 ‘친환경 전기열차 국내 도입방안 연구’ 자료에 따르면 남원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지리산 산악열차를 도입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두 차례나 수행, 적극적인 사업 의지를 보여왔다.

더욱이 해당 자료에서는 남원시의 전기열차에 대해 경제성, 즉 비용편익 비율이 1.55 또는 1.61로 잠정 분석해 함께 조사된 평창군의 경제성 0.9~1.08 보다 높은 수치다.

아울러 전기열차를 도입할 경우 지리산 인근 도로의 이용 차량을 하루 평균 6622대인 만큼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고 탄소배출 저감과 탄소중립 실현의 정부 기조에도 맞닿아 있다.

이 밖에도 전기열차 도입을 통해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215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산악벽지 주민 350여 가구가 교통권을 확보, 직접 고용효과를 포함한 고용유발 효과만 1128명 이르는 등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선로 인허가 과정에서 환경 보존지역과 겹쳐, 환경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선 시범노선의 경우 환경 보존지역과 겹치는 부분이 없을뿐더러 신규 노선을 설치하는 것이 아닌 기존 산악도로를 이용하는 만큼 자연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남원시의 설명이다.

다만 문제는 향후 대응 부분이다. 이미 일부 지역에서는 대응TF를 구성하거나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공모를 위한 준비를 추진 중인 만큼 전북 역시 더욱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공모를 위해 현재 시험노선 선정 대응을 위한 용역 및 향후 본 사업 추진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며 “오랜 기간 준비해온 만큼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전북도 관계자 역시 “전국 1호 사업인 만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지역 정치권 등과 공조해 전북에 관련 사업이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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