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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인력 양성 산실’ 전북인력개발원 예산지원 연장 필요

산업계 수요 반영한 현장 중심의 기술인력 양성하는 ‘공공직업훈련시설’
고정경비 절감 위해 인력감축 및 시설물 축소 등 ‘재정자립방안’ 마련 중
지역 산업경기 여전히 어려워…지자체 지원 없으면 휴원 면치 못할 위기
휴원 시 우선채용 협약한 전북 · 군산형일자리 맞춤형 인력양성 차질 우려

전북인력개발원 전경.
전북인력개발원 전경.

도내 유일 현장 중심 전문기술인력 양성소인 전북인력개발원에 대한 지자체의 예산 지원 연장이 절실히 요구된다.

지난 2019년 훈련수입 급감 등에 따른 경영악화로 휴원을 검토했던 전북인력개발원은 재정자립 방안 마련 등 정상 운영을 위해 노력 중이지만, 주변 산업 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으로 자칫 휴원이 우려돼서다.

1997년 개원한 전북인력개발원은 전문기술인력 양성소로 불리며 구직자와 기업체를 연결해주고, 산업체 재직자 교육을 통한 실무 능력 향상에 일조해 왔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이후 기존 산업체 재직자 교육 및 지역 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운용 저하로 휴원 위기에 처했었다.

이에 지역정치권을 비롯한 상공인들은 정부와 대한상공회의소 등에 ‘존치’ 목소리를 전달했으며, 결국 전북도와 군산시가 나서 2년 간(2020년~2021년) 10억 원을 지원, 휴원은 막을 수 있었다.

전북인력개발원 또한 직원 감축, 잉여부지 임대 및 매각 등의 자구안을 마련하고 경영정상화에 노력하고 있다.

실제 전북인력개발원은 직원을 40여 명에서 20명으로 감축하고, 고정비 과다 지출 시설물에 대한 휴지운영에 들어갔으며 기숙사를 포함한 유휴 시설을 강소특구 관련 기업에 임대 및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미래차형 자동차 관련 전문인력 양성 등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각종 국가공모사업에 뛰어들었다.

이처럼 전북인력개발원이 자구안을 내놓는 등 존속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지역 산업 경기가 여전히 어려운 상황으로, 예산 지원이 끊기면 당장 에디슨 모터스 등에 우선 채용하기로 협약한 전북·군산형일자리 맞춤형 인력 양성에 막대한 차질이 우려된다.

이에 따라 지역거점 미래 신산업인 전기자동차 인재 양성 등 파생 일자리 창출 및 지역인재 유출을 막기 위해 관련 시설과 장비가 구축된 교육기관에 대한 예산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박광일 군산시의원(경제건설위원)은 “일각에서는 도내 폴리텍대학들도 인재 양성을 함에 따라 전북인력개발원에 대한 예산 지원을 놓고 부정적 시각을 보이기도 하지만, 대학과 전북인력개발원은 성격이 다르다”면서 “현장 실습형 교육 등 산업계의 실수요를 반영한 현장 적응 중심의 기술인력 양성이 가능한 유일 기관으로 현재 전북·군산형일자리 전기차 클러스터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어 이의 존치를 위해 군산시 차원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북인력개발원 관계자는 “인력개발원은 군산 경제와 함께 시련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서 “고정 경비 절감을 위해 자체 인력 조정을 단행하거나 시설물을 축소하고 있으며, 대한상공회의소도 전북인력개발원의 운영 정상화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지원을 약속함에 따라 군산시의 도움이 있다면 한 걸음 더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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