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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재가동까지 앞으로 1년 향후과제와 전망] “선박건조로 조선소 100% 부활 꾀해야"

블록생산 만으로는 군산조선소 100% 활용 역부족 
전북도와 정치권 호황기 재현할 수 있는 추가 대응책 추진
함정중심지로서 경항공모함 건조 등 고려 필요
특수목적선 단지와도 연계방안 고민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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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하진 전북지사가 향후 군산조선소 재가동 추진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오세림 기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본격적인 신호탄이 24일 오른 가운데 향후 군산조선소의 완벽한 부활을 위한 구체적인 ‘선박건조 로드맵’이 제시돼야 한다는 분석이다.

이번 협약식에 직접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역시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최대한 지원을 약속한 만큼 선박건조를 통해 군산조선소가 제2의 도약을 완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군산조선소의 완전한 가동을 목표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의 “(군산조선소가 100%재가동하면)최대 2조 원 이상의 생산유발효과가 창출된다”면서 “(군산조선소의 부활이)우리 조선산업의 경쟁력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이야말로 한국 조선 산업의 완전한 부활을 알리는 상징이 될 것이다“며 ”군산은 이제 대한민국 선도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정부 또한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최대한 지원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1등 조선 강국의 경쟁력을 다시 키워 선박 수주 물량을 흔들림 없이 확보하겠다" 며 "지난해 64%였던 친환경 선박 세계 점유율을 오는 2030년 75%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제시한 ‘군산의 봄’이 현실화하려면 협약서에 명시된 블록생산 계획으로는 역부족이라는 게 중론이다. 물론 블록생산을 통한 군산조선소 재가동 실현 또한 절대 평가절하할 수 없는 군산경제 회복을 위한 ‘희망의 씨앗’이다. 그러나 군산조선소가 가진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더욱 기민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게 도내 조선업계 관계자들의 일관된 입장이다. 협력업체 대표 A씨는“ 현재 협약에는 블록 제작을 위한 단계별 계획이 핵심사안으로 포함됐다”면서 “아직 선박 건조 계획까지는 어려웠던 것 같다. 하지만 앞으로 우리나라 선박수주가 호황기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이에 따른 건조계획 등을 명시화 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군산시에 따르면 선박 1척당 1000억 원 가량의 매출이 예상되며, 군산조선소의 블록생산에 따른 연간 매출은 4000억 원으로 추산됐다. 이는 호황기와 비교해 40% 수준이다.

앞서 군산조선소는 2010년 8척, 2011년 14척, 2012년 11척, 2013년 10척, 2014년 13척, 2015년 16척, 2016년 13척을 건조했던 것으로 집계됐다. 강재 처리는 2012년 39만t, 2013년 28만t, 2014년 42만t, 2015년 37만t, 2016년 38만t 규모였다. 매출 규모는 2012년 1조 1300억원, 2013년 8600억원, 2014년 8301억 원, 2015년 1조1418억 원, 2016년 1조2972억 원에 달했다. 군산조선소는 군산 제2국가산업단지 총 181만㎡ 부지에 공장 5개동(19만1000㎡)과 도크 1개, 안벽, 골리앗 크레인 등을 갖추고 있어 블록제작만으로는 그 인프라를 극대화하기 어렵다. 당시 투자 금액은 1조 2000억 원에 달했고, 골리앗 크레인도 1650t으로 세계 최대 규모다. 국내 조선업계는 최근 수주호황과 함께 노동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데 기업 입장에서도 군산조선소가 빨리 부활할수록 인력난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재가동 준비 기간이 1년 정도 걸리는 이유도 제대로 된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해서다.

전망도 어둡지만은 않다. 올해부터 추진되는 한국형 경항공모함 사업과 항공·함정MRO 사업이 군산조선소의 도약을 이끌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시작 단계인 이들 사업은 군산항에 조성되는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는 물론 현대중공업과도 관련성이 높다. 또한 이들 선박은 친환경선박으로 분류돼 정부 계획과도 일맥상통한다.

특히 대통령이 누가 되더라도 군산조선소의 부활을 전북지역 제1공약으로 내건 데다 방위산업 고도화를 국가적 전략으로 제시한 만큼 전북에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

이중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현대중공업이 주도하는 한국형 경항공모함이다. 아직은 개발·설계 단계에 있는 3만 톤급 경항공모함이 군산조선소에서 건조되면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전북은 물론 국내 전역에 미칠 전망이다.

실제 추산된 경제파급효과는 약 7조8142억 원으로 고용인원만 5만5000여 명을 필요로 한다.

전북의 경우 새만금 국제공항과 연계하면 항공MRO와 함정MRO, 경항공모함 건조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지정학적 요건을 갖추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도 호주와 같이 건조부터 정비까지 원스톱 플랫폼 체계가 마련될 수 있어 이점이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중공업에서 개념설계를 진행한 한국형 경항공모함사업은 지난 3일 국회 본회의에서 예산이 통과되면서 내년에 예정대로 기본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정부와 현대중공업은 오는 2033년 전력화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군산조선소가 재가동 초기에는 블록생산에만 한정되지만 향후 관공선이나 함정 등 공무·국방 목적으로 연안을 운항하는 특수목적선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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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조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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