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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수소충전소 태부족, 운전자 불만

도내 수소차량 1192대⋯충전소는 5곳에 불과
운전자 "매번 1시간 가량 기다려" 불편함 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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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친환경자동차가 늘어나고 있지만 수소충전소가 부족해 수소차량 운전자들이 충전을 위해 1시간 이상 기다리는 등의 불편이 있어 확대 설치가 요구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수소충전소가 극히 적습니다. 수소차량들의 충전을 할 수 있는 충전소를 늘려야합니다.”

15일 오전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에 설치된 송천 수소충전소. 수소차량들이 충전을 하기 위해 충전소로 들어왔다. 한 차량이 충전하는데 걸린시간은 3~5분. 하지만 그다음 차량이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30분가량 기다려야했다. 충전기 압력이 낮아서다. 압력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긴 시간이 필요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수소충전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최소 1시간여 정도가 걸렸다. 더 큰 문제는 송천충전소 말고 승용수소차량이 충전할 수 있는 곳이 없다는 것이다. 

수소차량 이용자 최모 씨(60)는 “정부가 친환경차량을 독려하고 지원금도 줘 차량을 구입했지만 정작 충전소가 부족해 한 곳의 충전소로 모든 차량들이 모이고 있는 상황”이라며 “매번 충전을 하러 올때마다 최소 1시간 이상을 기다려야하는 불편함이 크다”고 말했다.

김모 씨(59)도 “송천충전소는 일요일에 영업도 하지 않아 주말에 수소충전을 하려면 완주 봉동까지 가야한다”면서 “삼천동에도 충전소가 있지만 그곳은 수소버스만 충전해 불편하기 그지없다”고 토로했다.

송천충전소 직원은 “이용객들이 불안해 수시로 충전을 하러 온다”면서 “충전소들이 없다보니 미처 수소충전을 하지 못한 차량들도 레카차에 견인돼 오기도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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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량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북에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확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수소차량은 총 1192대다. 이중 승용차량이 1176대, 버스 16대로 승용차량이 압도적으로 많다. 이중 버스 15대는 전주시가 시내버스에 도입한 수소버스다. 지역별로는  전주시가 570대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익산시 304대, 완주군 188대, 부안군 62대, 군산시 39대, 정읍시 8대 순이었다. 그 외 시군에는 수소차량이 단 한 대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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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수소승용차량이 충전할 수 있는 곳이 현저히 적다는 점이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충전소는 완주 봉동충전소, 전주 송천충전소, 익산 2공단 충전소, 부안 행안충전소, 전주 삼천충전소 등 5곳에 불과하다.

특히 수소차량이 가장 많은 전주시의 경우 송천충전소와 삼천충전소 등 2곳이 있지만 삼천충전소의 경우 현재 수소버스만 충전할 수 있다. 민간이 운영하는 송천충전소는 압력이 55㎏에 불과해 수소차량 한 대가 충전하면 그다음 차량이 30~40분을 기다려야 한다. 삼천충전소의 경우 다음달부터 수소승용차와 수소버스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도록 개방하지만 연속 충전은 3~4대 정도다.

전북도 관계자는 “수소충전소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최소 30억~50억 원 사이의 예산이 투입된다”면서 “수소충전소 확대설치에 대한 의견에 공감해 수소충전소를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만 정부 지원금에 비해 설치예산이 현저히 적어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최정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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