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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군산항 활성화 위해 민·관·학·연 머리 맞대

‘새 정부의 항만정책과 군산항의 과제’ 주제로 포럼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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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일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새 정부의 항만정책과 군산항의 과제‘라는 주제로 포럼이 열렸다./사진제공=군산시

 

침체된 군산항 활성화 및 새 정부의 항만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학·연이 머리를 맞댔다.

군산시는 지난 8일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군산항 유관기관과 기업체, 학계 및 연구기관 등 해운·항만·물류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새 정부의 항만정책과 군산항의 과제‘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군산시와 전라북도가 주최하고 군산상공회의소와 군산항발전협의회의 공동 주관한 이번 행사는 새 정부 출범에 따른 항만정책의 방향성을 가늠해 군산항 활성화 전략 확보를 위한 정책 제안을 수렴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해법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3건의 주제발표에 이어 패널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발표는 △김찬호 항만정책‧운영연구실장(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새 정부의 항만정책 방향’ △최영석 전략기획실장(남성홀딩스)의 ‘국적선사의 디지털/ESG 실행사례 소개 및 군산항 디지털 접목 아이디어 제언’ △박주동 교수(경상국립대학교 해양경찰시스템학과)의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경쟁력 제고 방안’ 등이다.

종합토론에서는 새 정부의 항만정책에서 군산항이 관심 있게 봐야 할 부분에 대한 고찰과 군산항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 민간기업과 학계, 유관기관 등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배후지와의 연계망 구축 방안, 환적자동차 유치를 통한 자동차 환적기지로 군산항을 특화하는 방안 및 주변 항과의 협력을 통한 상생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졌다.

강임준 시장은 “지난 한해 동안 코로나19로 국내외 경제가 악화되고 글로벌 물류공급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군산항은 개항 이래 최대 물동량을 처리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서해중부권 관문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하고 관련된 국가예산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산시와 전라북도는 군산항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05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군산항을 이용하는 선사와 화주, 포워더 및 물류기업에 재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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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항 발전 #새 정부의 항만정책 #포럼 #토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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