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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 시민문화회관 지하통로 개설 ‘논란’... 국가 예산 반납 처지

시·시의회 간 이견으로 올 연말 안에 착공 못하면 국가예산 반납 불가피
군산시 “교통약자 편의 시설, 조명 경관 등 설치해 랜드 마크될 수 있다”
한경봉 시의원 “멀쩡한 계단 두고 지하통로 개설 예산 대비 효율성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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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민문화회관 전경/사진제공=군산시

군산시와 시의회가 시민문화회관 ‘지하통로’ 개설을 놓고 이견을 보여 어렵게 확보한 국가 예산을 반납할 처지에 놓였다.

시가 민·관 협력형 재생 사업으로 진행 중인 시민문화회관에 수억 원을 들여 지하통로(미디어 터널)를 개설한다는 계획을 내놓자, 시의회가 ‘예산 낭비’라며 제동을 걸고 나섰기 때문이다.

시민문화회관은 예술의 전당 개관으로 2013년 5월 폐관 후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하고 수년간 방치되다 2019년과 2022년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공모 사업에 각각 선정돼 국비 80억 원(총사업비 150억 원)을 확보, 문화복합공간으로 탈바꿈이 한창이다.

이 과정에서 시는 6억 5000만원을 들여 대중교통 이용자 및 노약자와 장애인들의 진입 동선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이들의 편의 및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대학로 대로변에서 시민회관 1층 대공연장까지 지하통로를 개설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특히 지하통로에 미디어아트 구간을 조성, 인근에 조성된 ‘민들레 조명 거리(나운 상가 일대)’와 연계하면 지역 랜드 마크로 자리할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시의 이 같은 계획에 군산시의회는 예산 낭비라며 부정적 의견을 보이고 있다.

이미 설치된 멀쩡한 계단을 철거하고, 지하통로를 개설하는 데 수억 원의 예산을 들이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것.

문제는 시와 시의회 간 이견으로 이 사업이 올 연말 안에 착공하지 못하면 기확보한 국토교통부 예산 50억 원을 반납해야 한다는 점이다.

애초 군산시가 국토교통부와 협의한 사업 기간은 올해 말이며, 연 말 안에 착공 조건으로 사업기간을 연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설계 변경을 진행하면 전북도 원가심사 및 업체 선정, 적격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해 사실상 올 연말 안에 착공은 쉽지 않아 시와 시의회 간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면 국가 예산 반납은 불가피하다.

군산시 관계자는 “지난 3월 설계용역 기본설계 보고 및 지역구 시의원 보고회, 도시재생위원회 심의가 종료됐는데 이제 와서 재검토를 진행하면 착공 시기를 맞출 수 없어 국가 예산을 반납하는 등 사업을 포기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한경봉 시의원은 “대부분의 시민은 자가용을 이용해 이동하는데 지하통로 이용자가 얼마나 되겠는가”라며 “지하통로에 들어갈 예산은 부족한 주차 공간을 조성하는 게 더 효율적이다”고 말했다. 

군산=문정곤 기자

문정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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