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오는 2027년까지 60억 원을 들여 추진 예정
향후 철도교통망의 허브역할 기대⋯인프라 구축 필요
한경봉 의원 “철도 측에서 할 사항, 혈세낭비” 지적
군산시가 향후 KTX 연장운행 등 목표에 맞춰 추진 중인 ‘대야역 광장 조성 사업’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장래 철도 변화에 따른 필요한 사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시의회에선 국가에서 해야 할 일을 (시가 나서) 막대한 시비를 투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서다.
군산시와 시의회 간 의견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으면서 향후 이 사업에 대한 진통과 함께 양측 간의 대립도 우려되고 있다.
군산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대야면 산월리 대야역 인근 생산녹지지역 2만 376㎡(6100평)의 논을 매입해 오는 2027년까지 60억 원을 들여 대규모 광장을 조성하는 것으로 토지보상비 40억 원은 군산시가, 공사비 20억 원은 국토부가 각각 부담하는 내용이다.
여기에 군산시가 군장산단인입철도 경과지 인근의 철도시설보호구역으로 묶은 돗대산에 체육시설을 조성한 후 시 소유 대야역 광장부지와 돗대산 부지를 상호 등가 교환하겠다는 복안도 담겨져 있다.
시는 지난해 말부터 국토부와 대야역 광장 조성협의를 진행해왔으며, 지난 4월 도시관리계획(광장)결정 입안에 이어 주민 열람공고를 거쳐 현재는 관련 부서간 협의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가 이 사업에 적극적인 이유는 대야역의 주차장 등 편의시설이 매우 열악한 상황에서 장래 철도 환경변화에 적극 대비하기 위함이다.
현재 대야역 이용 고객들이 적은 편이지만 향후 장항선 복선화 등으로 준고속철의 대야역 정차가 실현되고, 오는 2028년께 착공예정인 새만금항 인입철도가 개통되면 내흥동 소재 군산역보다 대야역이 사실상 군산 철도교통망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인 것.
다만 시의회는 시의 이런 방침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달 열린 간담회에서 “대야역 광장 조성은 철도 유관기관이 추진해야 할 사안이라”며 다소 부정적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한경봉 의원은 1일 열린 제249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국가에서 시행해야 할 대야역 광장조성사업에 시민 혈세 40억 원을 투입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막대한 토지 매입에 따른 특혜 의혹과 해당 사업의 시급성 문제 그리고 과연 이 사업을 군산시가 해야 할 사업인지에 대한 끊이지 않는 논란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충분히 국가가 직접 시행할 수 있는 대야역 광장 조성사업 대신 상하수도 정비, 주차장 확충 등 시민들을 위한 현안사업에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군산의 각종 철도 인프라 계획이 대야역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만큼 주차장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며 “시의회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설득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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