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2-11-28 03:49 (Mon)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사람들 chevron_right 리더스아카데미
자체기사

리더스아카데미 제9기 2학기 1강 ‘부자들에겐 특별한 것 있다’

이상건 미래에셋투자와연금 센터장 “부가 창출되는 환경 잘 포착하고 리스크 경계해야”

image
전북일보 리더스아카데미 제9기 2학기 1강이 열린 지난 29일 전주 라루체 강의실에서는 이상건 미래에셋투자와연금 센터장이 ‘부자들에겐 특별한 것 있다’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사진=조현욱 기자

“부자들에겐 특별한 것이 있는데 항상 깨어 있으면서 부가 창출되는 시기와 환경을 잘 포착하고 리스크를 잘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전북일보 리더스아카데미 제9기 2학기 1강이 열린 지난 29일 전주 라루체 강의실에서는 이상건 미래에셋투자와연금 센터장이 ‘부자들에겐 특별한 것 있다’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이 센터장은 부의 격차가 일어나는 자본주의 시대 부자들의 탄생 배경과 올바른 투자 방법 등에 대해 강의를 이어갔다.

복잡다단한 현대사회에서 부자는 누구나 꿈꾸는 대상이지만 과거에도 그러했다.

이상건 센터장은 “큰 부자가 나오는 시기는 전쟁과 최신 기술의 개발로 볼 수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는 6·25 전쟁이 끝나고 이병철, 정주영 회장처럼 대기업 창업주들이 등장했다”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 전쟁은 기존 사회에 존재했던 모든 부의 질서를 파괴했던 것이다.

이 센터장은 “전쟁 다음으로 우리나라에 부자들이 많이 나온 시대가 인터넷이 발달했던 시기”라며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창업자들이 등장했고 최근에는 모바일 시장을 선도하는 카카오가 부자로 등극했다”고 말했다.

최신 기술이 곧 부를 창출하게 된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센터장은 “아메리카라는 신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가 후추와 같은 향신료를 구하고자 돈을 벌기위해 항해한 것”이라며 “스페인의 이사벨라 여왕에게 투자를 받아서 미지의 세계인 지금의 미국 대륙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어딘가에 베팅을 하는 수밖에 없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이 센터장은 “자본주의 사회는 투자자들과 기업가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면서 “그만큼 리스크를 많이 가진 운명이기에 보상도 많은 이유”라고 설명했다.

뛰어난 미술가가 나와서 미술 산업이 발전하는 게 아니라 돈을 버는 부자들이 그림을 사야 미술 산업이 발전한다는 게 그와 같은 논리다.

그렇다면 초저금리 시대에서 6년여 만에 고금리 시대로 접어든 지금 현대인들이 100세 시대를 앞두고 성공하는 투자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

이 센터장은 “성공하는 투자를 위해서는 리스크를 줄여야 하는데 3가지를 꼽을 수 있다”며 “변동성과 손실, 무지 또는 게으름을 리스크로 관리하고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강의를 마쳤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호 crcr810@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0 / 400
사람들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