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상승률은 1.5%, 최근 2년간 8.1% 상승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소비자 지갑 굳게 닫혀
신선식품 30.9% 올라...눈에 띄는 상승률 기록
10년 새 전북지역 소비자물가지수가 크게 올랐다. 연평균 상승률은 1.5%에 그쳤지만, 최근 2년간 상승률이 무려 8.1%(2021년 2.6%, 2022년 5.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물가지수는 15.8%, 신선식품지수는 30.9% 높아졌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고물가·고금리 등으로 소비자들의 지갑이 굳게 닫히면서 소비자물가지수도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28일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최근 10년간(2012∼2022년) 전라북도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10년 새 전북지역 소비자물가지수는 16.1% 상승했다. 전국 상승률인 17.3%에 비해 1.2%p 낮은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16개 시·도 중 다섯 번째로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10년 동안 크게 오른 전북지역 생활물가지수 중 식품은 2012년 대비 30.3%, 식품 이외는 8.9%, 신선식품지수 중 신선어개는 41.3%, 신선채소는 24.1%, 신선과실은 29.2% 상승하는 등 큰 폭으로 올랐다. 이상 기후, 계절적 요인 등으로 크게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품목성질별로는 농축수산물은 33.4%, 공업제품은 11.5%, 서비스는 18.2% 상승했지만, 전기·가스·수도는 4.3% 하락했다. 주요 부문별로는 주택임차료, 도로·여객·수송, 학원비는 크게 오르고 석유류는 경유만 오르고 휘발유, 자동차용 LPG는 내렸다.
지출목적별로는 2012년 대비 주류 및 담배는 57.6%, 식료품·비주류음료는 32.0%, 음식·숙박은 29.3%, 기타 상품·서비스는 27.4%, 가정용품·가사서비스는 18.3%, 의류·신발은 16.9%, 주택·수도·전기·연료는 14.1%, 보건은 7.5%, 교육은 7.1%, 오락·문화는 6.5%, 교통은 0.5% 순서로 상승한 반면 통신만 -5.5% 하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전북지역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16개 시·도 중 다섯 번째로 낮고 신선식품지수 상승률은 세 번째로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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