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연대 문화 확산…제도 시행 4개월여 만에 2800명 기부
특산품 등 답례품 57개 선정…품목 다양화로 기부 참여 유도
익산시 고향사람기부금이 제도 시행 4개월 만에 4억 원을 돌파했다.
19일 시에 따르면 이날 기준 고향사랑기부제 참여자는 2800여명이며 누적 기부액 4억 원을 넘어섰다.
첫 달 300여명이었던 기부 참여자는 2월 580여명에 이어 3~4월에 2000여명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최근 2개월 동안 지역 22개 기관에서 약 4500만 원의 기부금이 모이기도 했다.
기부액은 10만 원대가 88%로 가장 많았고 기부 지역은 전북도내 42.13%, 서울 14.45%, 자매도시 경주가 있는 경북지역 13.5%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기부 열기가 뜨거운 데는 전국 각지에 있는 향우회원들의 애향심과 지역 기관·단체의 뜨거운 릴레이 기부 운동이 밑바탕이 됐다.
또 시의 적극적인 홍보와 답례품 다양화로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낸 점도 한몫했다.
시는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는 고향사랑기부제를 더욱 활성화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내는 한편 기부금이 지역 발전과 주민들의 복리 증진을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 발굴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보다 많은 기부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답례품 분야와 품목을 다양화하고 있다.
지난해 말 탑마루 쌀과 삼기농협 고구마 등 지역의 대표 특산품이 포함된 12개 답례품을 선정한 이후 지역 기업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현재 답례품은 57개에 달한다.
전국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익산농협의 생크림 찹쌀떡, 콤부차와 꽃차, 서동마 등 다양한 가공 식품, 국보 미륵사지 석탑과 왕궁리유적을 형상화한 작품 등 지역의 특색을 담은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앞으로 시는 이색적인 홍보 활동과 답례품으로 기부 참여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지역 발전을 위한 기부금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고향사랑 마음을 담은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홍보 활동을 전개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기부자가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기부금 사업 발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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