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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전주시 어린이·청소년 무상교통 도입' 가능할까

전주시어린이·청소년무상교통추진위원회, 시청서 기자회견
"학업·아르바이트 병행하는데 부담 커…청소년 이동권 보장을"
학교·번화가 등서 3개월간 1032명 서명운동…시에 자료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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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어린이.청소년무상교통추진위원회가 1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무상교통을 촉구하고 있다. 오세림 기자

전북청년참여위원회와 전북학생의회 소속 고등학생과 대학생으로 구성된 전주시어린이·청소년무상교통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1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주시의 청소년 무상교통 관련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군산시는 중·고등학생 무상교통을 시행할 예정이고, 익산시는 내년부터 청소년 버스요금을 100원으로 인하하기로 했다. 

이에 위원회는 지난 8월부터 전주시내 학교와 번화가 등에서 '무상교통 촉구 서명운동'을 진행, 3개월간 총 1032명이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뒤 관련 자료를 시에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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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전주시 어린이·청소년 무상교통 촉구 기자회견에서 전주시어린이·청소년무상교통추진위원회 위원들이 백미영 시 버스정책과장에게 서명운동 자료를 전달하고 있다. 김태경 기자

박수정 전주시어린이·청소년무상교통추진위원회 위원은 "20대 대학생으로서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는 또래를 보면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이 큰 부담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며 "전주시가 청소년 지원 정책을 우선순위로 고려해준다면 지역의 희망인 미래세대를 육성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전주·완주지역 시내버스 요금 단일화에 따라 대중교통비 지원과 관련 완주군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 등 과제가 산적해있다는 입장이다. 

시에 따르면 전북지역 46.3%를 차지하고 있는 전주시와 완주군의 중고등학생수도 어려움 중 하나다. 전주 4만347명에 완주 4329명을 더하면 연간 전주시가 청소년 무상교통 시행으로 부담해야 할 금액은 49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청년층까지 포함하면 부담금이 더 늘어날 전망이다. 

형평성 문제도 있다. 교통복지의 증진과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라는 측면에서 필요성엔 지자체도 공감하지만 복지 지원이 필요한 다양한 계층이 있는데 특정 연령대에만 혜택을 주는 점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게 시의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국·도비 예산 지원이 어려워 오롯이 지자체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데 일회성이 아니고 매년 지원되는 사업이다 보니 필요한 예산이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전주시내버스 정기권을 이용하는 학생들도 있어 시가 부담해야 할 금액은 훨씬 더 커질 것고 당장 도입은 힘들겠지만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이날 전주시에 이어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에도 민원 및 예산 지원 정책 마련 요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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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청소년 버스요금 #대중교통 #청소년 무상교통 #청소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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