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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다녀간 완주 아원고택과 미디어아트의 융합

광주디자인비엔날레서 ‘아원의 시공간(詩空間)’ 작품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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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전해갑 완주 아원고택 대표와 유명 미디어아티스트인 이이남 작가가 협업한 작품 ‘아원의 시공간(詩空間)’이 전시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사진=김영호 기자

전통 한옥과 미디어아트의 융합으로 새로운 K-컬처 작품이 탄생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전해갑 완주 아원고택 대표와 유명 미디어아티스트인 이이남 작가가 협업한 작품 ‘아원의 시공간(詩空間)’이 전시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 31일 광주비엔날레전시관 3관에는 ‘디자인을 만나다(Meet Design)’란 주제로 전통 문화에서 첨단 기술의 영역까지 다채롭고 폭넓게 펼쳐지는 디자인의 변화무쌍함을 보여주는 콘텐츠들이 가득했다. 

이 자리에서 단연 시선을 압도한 건 전통 한옥의 멋스러움과 미디어아트의 영상이 하나된 ‘아원의 시공간’이란 작품이다.  

전시장 실내엔 BTS가 다녀가 유명세를 탄 완주 아원고택에서 옮겨진 한옥과 자연의 풍경을 담은 미디어영상이 정원처럼 꾸며져 색다른 건축 디자인이 완성됐다. 

기획을 맡은 김현선 홍익대 국제디자인대학원 교수(2021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 역임)는 “한옥과 미디어아트라는 서로 다른 주제를 디자이너들의 관점에서 녹여낸 디자인을 작품으로 내놓았다”고 밝혔다.

‘아원의 시공간’은 나무와 산, 푸른 하늘의 경관을 세련된 영상미로 생성과 순환을 표현됐고 완주 아원고택의 전통 한옥 디자인 기술과 미디어아트의 첨단 기술로 문화의 영역을 새롭게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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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한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전해갑 완주 아원고택 대표와 유명 미디어아티스트인 이이남 작가가 협업한 작품 ‘아원의 시공간(詩空間)’이 전시되고 있다. 사진=김영호 기자

전시 기간 중에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유명 인사들도 관람해 작품 앞에서 걸음을 멈추고 작품에 심취했다는 후문이다.

‘아원의 시공간’을 만들어 낸 전 대표는 “한옥의 고즈넉한 전통 양식과 현대 예술인 미디어아트의 조화로 경계를 넘나드는 문화와 디자인의 공간을 창출했다”면서 “선조들의 지혜로 만들어진 한옥이야말로 명품 건축이고 퍼즐처럼 맞추고 자연과 어우러질 수 있는 고가구”라고 설명했다. 

사라져가는 한옥의 건축 문화를 재해석하고 K-한옥의 진수를 선보인 ‘아원의 시공간’은 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폐막하는 7일까지 광주비엔날레전시관에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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