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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 초본 떼야 하는데...” 초유 행정전산망마비, 20일이 고비

17일부터 새올 행정시스템 먹통, 19일 오후 전국 시·군·구 행정 전산망 복구
온오프라인 각종 민원서류 필요한 시민들 헛걸음 등 불편
18일부터 정부24 일부 서비스 재개, 민원몰리는 20일 시스템 안정화 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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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24 화면 캡쳐

정부의 행정업무 전산망이 오류로 사흘간 중단되면서 주민등록서류 발급과 출생·사망신고, 전입신고, 비대면 신분인증 등을 하려던 전북지역 민원인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정부의 보수와 각 지자체별로 점검이 이뤄지면서 19일 정상화되긴 했지만, 민원이 몰릴 가능성이 있는 월요일인 20일의 시스템 안정화 여부가 고비가 될 전망이다.

19일 전북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17일 오전 8시 40분부터 공무원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이 사용자 인증 과정 등에 장애를 일으켰고 이에 전북지역 동 주민센터 등 지자체 현장에서는 전산망 마비로 인해 민원서류 발급 업무가 전면 중단됐다.

주민센터 등 현장 공무원들이 민원서류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개인별 행정전자서명인증서(GPKI)를 활용해 새올에 접속해야 하는데 GPKI 인증 과정에서 장애가 생기며 새올 접속이 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행정전산망 오류로 민원서류 발급 업무가 멈추면서 지자체 공무원들의 업무중단은 물론 주민등록등본 등 민원서류를 발급받으려던 시민들이 불편을 겪어야 했다.

실제 지난 17일 전주 금암동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 초본을 발급받으려 온 시민 김 모씨(51)는 “직장에 오늘(17일)까지 제출하라고 해서 주민센터를 찾았는데 서류를 발급받을 수 없다고 해 속이 터진다”며 “이게 무슨 IT 강국이냐”고 불만을 표출했다.

비슷한 시각 전주시 덕진구 전북대학교 내부에 마련된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정부 전산망 오류로 인해 민원 서류를 발급받지 못해 애태우는 학생들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학생 김모 씨(21)은 “주민등록 등본을 발급받으려고 왔는데 계속 화면에 에러가 뜬다”며 “뉴스를 보니 행정 전산망 오류라고 하는데 하루빨리 서류 제출을 해야 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답답해 했다.

이 같은 불편은 18일 일부 전산망이 복구되고 정부24 서비스가 재개되면서 해소됐다. 

이와 관련 행정 전산망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는 전산망 장애를 일으킨 네트워크 장비 등을 교체하고 여러 차례 시스템 점검과 테스트를 진행해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8일 전국 시군구·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가 양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전주시 역시 주말 동안 양 구청과 35개동에 대한 현장점검 결과 민원서류 발급 등에는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20일인 월요일 민원이 밀리면서 과부하가 걸릴 경우 시스템 오류 등의 문제가 벌어지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어 시는 19일 오후에도 점검에 들어가는 등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전주시는 동사무소 한 곳 당 하루 평균 60건의 대면 방문 민원이 접수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앞서 지난 17일 시는 구청이나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해 신청하는 혼인이나 출생, 사망, 전입·전출신고, 인감증명 등 각종 대면 방문 민원의 경우 수기로 접수를 받았다.

시는 행안부 방침에 따라 전산망이 원활하게 복구되는대로 수기 접수 순에 맞춰 소급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 데에 불편함이 전혀 없고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현장점검 결과, 시도 새올행정시스템도 장애가 없다”면서 “따라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는 모두 정상화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개된 서비스가 보다 안정화되도록 계속 모니터링하고 상황을 관리해 월요일(20일)에는 국민께서 불편함이 없게 하겠다”며 “국민들께서 겪으신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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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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