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외부기고

[NIE] 우리의 이야기를 영화로 만들 수 있다면 : 시나리오 작성편

 

1. 주제 다가서기

이야기는 글쓴이가 있음직한 이야기를 상상하여 쓴 문학의 한 장르입니다. 이야기는 인물, 배경, 사건이 비교적 자세히 드러나 있고 갈등이 생기고 해결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 시나리오는 영상을 촬영하기 위한 글로 이야기의 요소를 갖추고 있지만, 영상을 촬영하기에 적합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우리들의 이야기로 영화를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즐거운 일이 될까요? 나의 감정과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영상으로 만들어 여러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면 매우 의미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2부에 걸쳐 시나리오를 제작하는 방법과 영화를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동화 [fairy tale, 童話] (천재학습백과 초등 국어 용어사전, 천재교육)

 

 시나리오에 대해 알아봅시다.

 

 시나리오는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영상을 만들기 위한 글입니다. 시나리오는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실제로 일어난 일이 아닌 글쓴이의 상상으로 꾸며 낸 문학의 한 장르입니다. 우리 삶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다는 점에서도 똑같습니다. 그런데 이야기는 인물이나 배경, 사건 등을 하나하나 묘사하거나 설명하지만 시나리오는 인물들의 대사로 모든 것을 표현합니다. 대사를 통해 인물의 심리 상태나 성격이 드러나고, 사건이 전개됩니다.

 시나리오도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인물, 사건, 배경으로 이야기가 엮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표현 형식은 이야기와 매우 다릅니다. 시나리오는 해설, 지시문, 대사로 표현됩니다. 아래의 시나리오를 살펴봅시다.

 

 

방송실

                                                                       00초등학교 4학년 이0민

 

수민 : 이0민 

현서 : 민0서 

마녀삼총사 1,2,3 : 박0서, 김0은, 최0영 / 라디오 DJ : 이0재

 

 

#1 인트로 

 

복도를 걷는 전학생 수민이의 뒷모습. 창밖에선 햇살이 따사롭게 들어오고 있다. 열심히 공부중인 현서. 뒤쪽으로 턱을 괴고 잠든 서형. 만화책을 보는 해빈. 

 

선생님 : 차렷.

 

모두의 시선이 선생님에게 쏠린다. 

 

선생님 : 10분도 집중을 못 하지? 그래서 뭘 할 수 있겠어? 지금 잘못된 행동 한 사람 복도로 나가. 성원은 눈치를 보며 일어서려 할 때, 

 

가은 : (벌떡 일어나며) 안돼!!! (두리번거리다 복도로 나간다.) 

 

안심하며 자리에 앉는 성원. 선생님과 눈이 마주치고 씨익 웃는다. 

 

선생님 : (웃으며 손가락으로 문을 가리키며) 너도, (표정을 바꾸며) 오늘은 전학생이 있어요. 인사하자. 

수민 : (머뭇거리며) 아, 안녕?

선생님 : (현서를 가리키며) 저 자리로 가면 돼.

현서 : (수민이를 못본 척) 선생님, 지난 시간 수학 익힘책 숙제 있었어요. 

아이들 : 아...

 

 

▫ 시나리오를 읽고 해설, 지문, 대사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시나리오의 구성요소

역할

해설

 

지시문(지문)

 

대사

 

▫ 아래의 이야기를 시나리오의 형태로 바꾸어 작성해 봅시다.

 

나쁜 자전거 도둑

 

학생작품 

 

바로 지난 주, 학원 버스를 놓쳐 자전거를 타고 학원에 갔다. 학원 끝나고 친구랑 떡볶이를 먹고 나니 바로 옆에 있던 소중한 자전거가 없어진 것이다. 난 자전거 도둑이 너무 미워서 “내 자전거 내놔! 나쁜 놈아!” 하고 소리쳤다. 그러다 갑자기 그 사람이 이 소리를 듣고 다시는 자전거를 영영 돌려주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마음을 고쳐먹었다.  

 

 

아래의 시나리오를 읽고 작품의 배경을 분석해 봅시다.

 

방송실                                                                   

                                         00초등학교 6학년 이0민

 

 

수민 : 이0민 

현서 : 민0서 

마녀삼총사 : 이0진, 김0은, 이0민 / 친구1,2,3 : 박0서, 김0은, 최0영

방송반 : 이0재

사연을 신청하려는 아이 : 태0주

 

 

#0 인트로 bgm. 

 

복도를 걷는 전학생 수민이의 뒷모습. 창밖에선 햇살이 따사롭게 들어오고 있다. 열공중인 현서. 뒤쪽으로 턱을 괴고 잠든 서형. 만화책을 보는 해빈. 

 

선생님 : 차렷.

 

모두의 시선이 선생님에게 쏠린다. 

 

선생님 : 10분도 집중을 못하지? 그래서 뭘 할 수 있겠어? 지금 잘못된 행동 한 사람 복도로 나가. 성원은 눈치를 보며 일어서려 할 때, 

 

가은 : (벌떡 일어나며) 안돼!!! (두리번 거리다 복도로 나간다.) 

 

안심하며 자리에 앉는 성원. 선생님과 눈이 마주치고 씨익 웃는다. 

 

선생님 : (웃으며 손가락으로 문을 가리키며) 너도, (표정을 바꾸며) 오늘은 전학생이 있어요. 인사하자. 

 

수민 : (머뭇거리며) 아, 안녕?

선생님 : (현서를 가리키며) 저 자리로 가면 돼.

현서 : (수민이를 못본 척) 선생님, 지난 시간 수학 익힘책 숙제 있었어요. 

아이들 : 아...

▫ 작품의 배경을 분석해 봅시다.

 

시간 배경

공간 배경

 

아래의 시나리오를 읽고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을 분석해 봅시다.

 

방송실

                                                                      

                                         00초등학교 6학년 이0민

 

수민 : 이0민 

현서 : 민0서 

마녀삼총사 : 이0진, 김0은, 이0민 / 친구1,2,3 : 박0서, 김0은, 최0영

방송반 : 이0재

사연을 신청하려는 아이 : 태0주

 

 

#2 교실

 

수업이 끝나자 다가오는 마녀삼총사.

 

마녀삼총사 1 : 야, 전학생

수민 : 응? 

마녀삼총사 2 : 전학왔으면 우리 한테 신고를 해야 할거 아냐.

마녀삼총사 3 : 전학생이, 좀 눈치가 없네..

수민 : (당황한 듯 두리번 거리며) 응? 그래? (현서를 바라본다.)

현서 : (한번 쳐다보고는 다시 공부한다.)

마녀 삼총사 1,2,3 : (비웃으며) 암튼, 앞으로 조심해. 알겠니?

 

#3 구름다리-방송실 복도

 

마녀 삼총사가 지나가는 수민을 괴롭히고 있다. 멀리서 지켜보는 현서. 자신의 옛 모습을 떠올린다. 친한 친구와 멀어지던 기억. 자신을 멀리서 욕하던 친구. 상처받았던 시간들을 떠올리며 말없이 뒤돌아선다.

 

현서 : (속으로) 힘내. 내가 해줄 수 있는게 없어서 미안.

 

그러던 중 방송실 앞 포스터를 보게 된 현서. 

 

-점심시간의 라디오 : 사연을 읽어드립니다. -

 

현서 : (천천히 포스터를 읽는다) 점심시간의 라디오? 사연을 읽어드립니다...(속으로) 그래! 이거야.

 

#4 방송실 

 

사연을 들고 방송실 문을 조심스럽게 여는 현서. 방송실엔 아무도 없다. 

현서 : 여기에 두고 가면 되는 건가?

 

#5 점심시간 

 

수민이는 책상에 엎드려 있다. 스피커를 통해 흘러나오는 방송. 관악부에서 연습을 하던 현서도 귀를 기울인다. 

 

선재 : 안녕! 부안초 어린이 여러분! 여기는 방송실, 나는 부안초 최고의 아나운서 선재야. 점심시간의 라디오 : 사연을 읽어드립니다. 여러분의 즐거운 이야기, 고민거리, 직접 말하긴 어려운 일들을 대신 읽어주는 시간이지. 멋진 노래는 보너스!! 그럼 오늘의 사연을 시작해볼까?

현서 : (놀라며) 어! 정말이네?

선재 : 안녕하세요. 며칠 전 우리 반에 전학생이 왔어요. 좀 작고 마음도 여린 것 같아요. 

수민 : (엎드린채로 눈을 뜬다.) 

선재 : 그런데 친구들과 아직 친하게 지내지도 못하고, 가끔 괴롭힘도 당하는 것 같아요. 힘들어 보여요. 

수민 : (고개를 든다.) 

선재 : 그런데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그 친구가 용기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말투를 바꾸며) 네~ 한 친구에게 도움이 필요하군요. 그럼 조금 용기를 낼 수 있도록 좋은 노래를 선물해드리죠. 

 

-힘을 낼 수 있는 노래- 신청곡 : 이소라 

 

현서 : (악기를 내려두고 달려간다. 복도에서 창문을 통해 수민을 바라본다.)

 

눈을 감고 노래를 듣고 있는 수민, 현서와 눈이 마주친다. 웃음 짓는 수민과 얼른 몸을 숨기는 현서. 벽에 기댄 채로 현서도 흐뭇하게 웃는다. 엉금엉금 기어서 도망가는 현서.

 

 

▫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인물을 분석해 봅시다. 

 

 

현서

수민

선재

마녀삼총사

 

 

아래의 시나리오를 읽고 작품의 사건을 분석해 봅시다.

 

방송실

                                              

  00초등학교 6학년 이0민

 

 

수민 : 이0민 

현서 : 민0서 

마녀삼총사 : 이0진, 김0은, 이0민 / 친구1,2,3 : 박0서, 김0은, 최0영

방송반 : 이0재

사연을 신청하려는 아이 : 태0주

 

 

#5 교실

 

학교 전경.

 

마녀삼총사 1 : 야, 전학생. 오늘은 기분이 좋아보인다?

수민 : (말 없이 웃는다.) 응, 애들아. 점심 먹었니?

마녀삼총사 2 : 점심? 애들아?

마녀삼총사 3 : 전학생이 오늘 뭘 잘못 먹었나? 

마녀삼총사 1 : 이리 좀 와볼까?

 

마녀삼총사는 수민을 끌고 간다. 멀리서 발만 동동 구르는 현서. 방송실로 달려간다. 방송실에서 사연을 쓰는 현서.

 

#6 놀이터

 

학교 여기저기를 찾아다니는 현서. 놀이터에선 수민이를 때리려는 마녀삼총사. 방송이 나오고 모두들 자리에 서서 듣는다.

 

선재 : 안녕! 부안초 어린이 여러분! DJ선재의 시간이야. 다들 점심 맛있게 먹었니? 그럼 오늘의 사연을 시작해 볼까?

선재 : DJ님. 전학 온 친구가 점심 방송을 듣고 용기가 생긴 것 같아요. 표정도 밝아졌어요. 어제는 제가 먼저 말도 걸어 봤는데(말을 걸며 웃는 회상 장면-현서 클로즈업) 웃는 모습이 참 예뻤어요.(수민 클로즈업) 그런데 아직 그 아이를 괴롭히는 애들이 있어요. (마녀삼총사가 서로 마주본다.) 그 친구들에게 전해주세요. 친구를 괴롭히는 건 나쁜 일이야. 우리 모두 서로를 아껴줄 순 없을까? 도와주세요. DJ. (말투를 바꾸며) 네, 다들 자기가 보고 싶은 대로 보고,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곤 하죠. 다른 사람을 조금만 돌아보면 좋을 텐데요. 음, 이 사연에서 친구를 생각하는 간절한 마음이 느껴지네요. 선물을 드려야 겠어요. 모두 행복하길 바라며 (음악 큐)

 

I’M COMMING OUT

  

현서는 서서 음악을 듣는다. 마녀 삼총사와 수민 춤을 추기 시작한다. 

#7 놀이터 

 

수민이를 찾아 달려온 현서. 마녀삼총사와 즐겁게 이야기를 하고 있는 수민을 발견한다. 

 

현서 : 다행히. 잘 됐다. 수민....아 (수민이를 부르려다 멈칫하고 돌아선다.)

 

#8 방송실로 가는 길

 

학교 전경, 다음날, 시끌벅적한 아이들. 클레이를 하는 모습. 수다떠는 모습. 사연을 들고 방송실로 가는 현서. 

 

현서 나레이션 : 모든 게 잘 되었어요. 수민이는 이제 친구들과도 잘 지내게 된 것 같아요. 그런데... 뭐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어요. 수민이와 친하게 지내고 싶은 것 같은데.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뭔가 두렵고 무서워요. 도와주세요. DJ!

 

방송실 문은 열리지 않는다. 포스터도 어느새 낡아서 떨어져 있다. 방송실 앞에서 웅크려 앉아 기다리는 현서. 아무리 기다려도 아무도 오지 않는다. 

 

현서 : 얘들아, 선재 못 봤어?

친구1(민서) : 선재..? 선재가 누구야? 야, 너 선재라는 얘 알아?

현서 : 방송부. 점심시간에 방송하는 애 있잖아. 우리 학교 라디오 DJ

친구2(다은) : (놀라고 당황하며) 우리 학교 방송실? 방송실 고장난지 오래잖아.... 방송부가 어디있어.  

현서 : 어제 나온 점심 방송은?

친구3(새영) : 어제 점심 방송? 그런게 어디있냐? 

선재 : 사람들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곤 하죠. (씨익 웃으며 클로즈업) 

 

선재의 모습, 낡아 있는 방송실. 사용금지 포스터

 

#9 엔딩. 친구가 되다.

 

현서 : (터벅터벅 걸으며 속으로) 말도 안돼. 난 이제 어쩌지. (적어 온 사연을 바라본다.)

선재 : 그럼 조금 용기를 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죠. 친구를 생각하는 간절한 마음이 느껴지네요.

현서 : (뭔가 결심한 듯 속으로) 그래.

현서 : (교실 문을 열고) 수민아!

수민 : 어...?

현서 : 너 음악 좋아해? 

수민 : 음. 응. 

현서 : 같이 들을까? 오늘의 추천곡인데. (이어폰을 내민다.)

이어폰을 끼자 시작되는 음악 -오마이걸-번지

 

선재 : (엄지를 척하며 춤을 춘다.)

 

#10 에필로그

 

방송실 앞을 지나다가 포스터를 발견하는 희주

 

희주 : 점심시간의 방송부 : 사연을 읽어드립니다?

 

문을 열고 들어가는 희주. 

 

선재 : 어떤 사연이 있나요? fin. 

 

▫ 사건의 흐름을 정리해 봅시다.

 

영화의 정의와 영화에 쓰이는 용어들을 알아봅시다.

 

 

영화

[ movie, 映畵 ] 

 

촬영으로 필름에 기록한 화상을 스크린에 투영, 영상과 음향을 통해 보여주는 영상물. 시나리오작가·배우·촬영기사·미술가·음악가·편집자가 공동으로 작업한 영상 결과물이다. 

 

시나리오

[scenario]

 

영화의 각본을 이르는 말 영화를 찍기 위한 글로 된 대본을 말한다.

 

시놉시스

[synopsis]

 

간단한 줄거리 또는 드라마의 개요를 이르는 말로 

시나리오를 쓰기 전 작품의 주제나 주된 줄거리를 요약한 글이다. 

 

미장센

[mise en scene]

 

영화의 한 장면에 배경, 배우, 소품 등을 배치하는 작업.

 

오마주

[hommage]

 

프랑스어로 존경이라는 뜻.

다른 작품의 주요 장면이나 대사를 재해석하여 사용하는 것.

 

클리셰

[cliche]

 

충분히 예측이 가능한 뻔한 줄거리와 대사로 잘 활용할 경우 재미를 주기도 함.

 

콘티 

(continuity)

 

영화 촬영을 위하여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필요한 모든 사항을 기록한 것. 

장면의 번호, 화면의 크기, 촬영 각도와 위치에서부터 의상, 소품, 대사, 행동까지 적혀 있음.

[네이버 지식백과] 영화 [movie, 映畵]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인상 깊었던 영화를 골라 분석해 봅시다. 

 

 - [시놉시스]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시놉시스)를 작성해 봅시다.

 

 - [미장센] 영화에서 인상 깊었던 장면은 무엇입니까? 동작을 살려 콘티로 표현해 봅시다.

 

 - [오마주]와 [클리세] 어디선가 본 듯한 장면이 있었나요? 

 

 - [음악] 배경음악이 필요한 장면을 찾아 스케치하고 어울리는 배경음악을 선정해 봅시다. 

 

 - [주제] 영화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나의 삶 속에서 이야기의 소재를 찾아 이야기를 구성해봅시다.

 

<키워드>

우정       사랑      시험     공부     도전      운동      다툼     상처      화해

 

▫ 이야기의 간단한 줄거리를 작성해 봅시다. 

 

▫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을 설정해 봅시다.

 

▫ 이야기의 배경을 설정해 봅시다.

 

시간 배경

공간 배경

 

이야기를 작성해 봅시다. 

 

▫ 이야기의 주제와 장르에 대해 소개해봅시다.

 

▫ 사건의 흐름을 만들어 봅시다.

 

▫ 다음 호에서는 시나리오의 완성과 영화 촬영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우리가 창작한 이야기를 소중히 잘 간직해주세요.

 

/ 최효성 부안초등학교 교사

김영호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李대통령, 외교 ‘강행군’ 여파 속 일정 불참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전주시 6시간 28분 49초로 종합우승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통산 3번째 종합우승 전주시…“내년도 좋은 성적으로 보답”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종합우승 전주시와 준우승 군산시 역대 최고의 박빙 승부

스포츠일반[제37회 전북역전마라톤대회] 최우수 지도자상 김미숙, “팀워크의 힘으로 일군 2연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