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거주 피해 소비자 상담창구 운영
전국서 8일간 접수된 소비자 피해만 1166건
"상황 정리될 때까지 환불·배송, 고객 상담 주력"
#박 모(20대) 씨가 '웁스' 쇼핑몰에서 30만 원 상당의 블루투스 이어폰을 30% 넘게 할인된 19만 9000원에 결제했다. 다음날 전화로 환불을 신청했다. '웁스' 쇼핑몰에는 '환불 완료' 상태로 환불이 처리돼 있었지만 카드사를 확인해 보니 환불은커녕 취소 신청도 돼 있지 않았다. '웁스'에 연락했지만 더 이상 전화 연결이 되지 않아 골머리를 앓고 있다.
#김모(30대) 씨가 지난해 12월 '웁스' 쇼핑몰에서 양털부츠를 주문했다. 한 달 동안 배송이 지연되고 지난 15일 '웁스' 쇼핑몰로부터 배송 지연에 대한 문자를 받았다. 환급을 위해 고객센터 전화 연결을 시도했으나 통화 연결이 되지 않았다.
전국적으로 온라인 쇼핑몰 '웁스(전주시 소재)' 배송·환급 지연 피해 소비자가 발생하면서 피해주의보가 발령됐다. 전북소비자정보센터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전북특별자치도 거주 피해 소비자 전용상담창구를 운영하기로 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소비자정보센터가 지난 15일부터 24일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웁스' 소비자 피해는 총 1166건으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온라인 쇼핑몰 '웁스'는 지난해 10월 전주 완산구청에 통신판매업으로 신고하고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이뮨 비타민', '에어팟', '어그부츠' 등의 배송·환급 지연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문제가 불거졌다.
해당 쇼핑몰은 지난 15일 소비자에게 물품 배송 지연을 문자로 안내했다. 1∼3주 내로 물품 배송이 가능하고 2주 내 환급이 가능하다는 문자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웁스'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몰 안내 팝업을 통해 "주문해 주신 제품의 출고가 어그 가품 논란·사기, 오쏘물 가품 논란과 함께 에어팟 가품 억측으로 이에 따른 항의와 환불 요청 등으로 지연 사태가 지속되어 업무 차질이 많다. 모든 상황이 정리될 때까지 환불과 배송, 고객 상담에 주력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상품 판매를 임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현재 일부 환급 처리가 진행되고 있으나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환급 접수 처리를 즉각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대처가 늦어지면 집단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작지 않은 상황이다.
김보금 소장은 "전북자치도 거주 피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적극 피해 구제를 위해 전용상담창구(063-282-9898) 창구를 개설해 운영하기로 했다"면서 "소비자가 온라인 소비자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현금 결제는 피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해야 카드사를 통한 항변권 주장이 가능해 사후적인 피해 처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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