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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윤대통령, 익산∼여수 180㎞ 고속철도망으로 연결…1조 이상 투입"

- 전남 첫 민생토론회…"영암∼광주에 2.6조 투입해 초고속도로 추진"
- "호남이 잘 돼야 대한민국 잘 돼...약무호남 시무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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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열린 20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익산부터 여수까지 180km 구간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해 지역을 더 빠르게 연결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미래 산업과 문화로 힘차게 도약하는 전남'을 주제로 20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전라선 고속철도 개선에 1조 원 이상을 투입해 속도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로 반영된 전라선 고속화 사업은 익산역∼여수엑스포역까지 180㎞ 구간을 직선으로 만들어 기존 150㎞의 속도를 250㎞로 대폭 올리는 것이다. 

전라선의 열차 속도는 경부선, 호남선에 비해 크게 떨어져 '저속철'이란 오명을 받고 있다. 

이에 전북특별자치도는 전라선 고속화 사업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전북자치도에 따르면 현재 익산역에서 여수엑스포역까지 열차 운행 소요시간이 1시간 40분 정도 소요된다.

국토교통부가 전라선 고속화를 통한 운행시간을 시뮬레이션 분석한 내용을 보면 서울 용산역에서 여수엑스포역을 운행하는 열차가 2시간대로 운행되며 익산역에서 여수엑스포역까지 열차 운행 소요시간이 약 1시간으로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전라선 고속화 사업을 지난 2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했고 향후 예타(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될 경우 후속 절차를 신속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전남 민생토론회를 통해 "영암에서 광주까지 47km 구간에 약 2조 6000억 원을 투입해 독일의 아우토반과 같은 초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올해 세부 계획 마련을 위한 연구에 즉시 착수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건설 중인 광주∼강진 고속도로에 이어 예타 중인 강진∼완도 고속도로 건설도 속도를 높여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광양항에서 추진 중인 7000억 원 규모의 자동화 테스트 베드 구축사업을 통해 물류를 효율화시키고 핵심 장비의 국산화를 통해 관련 산업도 함께 육성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토론회에서 자신의 광주 근무경험을 소개하면서 "저는 호남이 잘 돼야 대한민국이 잘 되는 것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며 "이순신 장군의 '약무호남 시무국가'(若無湖南 是無國家·호남이 없으면 나라도 없다) 정신으로 우리 정부도 전남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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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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