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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시작한 완주-전주 지역사랑상품권 상호유통 결과는?

사용액 규모에서 전주시민 완주군서 5억 3000만 원 더 소비
완주군민, 전체 사용액 중 33% 전주서 사용으로 비중 높아

완주-전주 지역사랑상품권을 상호 유통하면서 완주지역 소상공인들이 더 이익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완주군에 따르면 완주·전주 상생 협력 차원에서 올 1월부터 시행한 완주-전주 지역사랑상품권 상호유통에 따라 전주시민들이 완주군내에서 지난 3개월간 사용한 전주사랑상품권 결제액은 총 20억 5500만 원으로 집계됐다. 반면 완주군민들이 같은 기간 전주시에서 사용한 금액은 15억 2500만 원이다.

전주시민들이 완주군에서 사용한 총액이 5억3000만 원 많아 지역상품권 상호유통에 따라 완주군이 더 이익을 본 셈이다. 

그러나 전체 사용액 비중을 따지면 완주군민들이 전주에서 더 많은 소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3개월간 완주사랑상품권의 총 사용액 45억 원 중 전주시내 사용액이 33.7%에 이른 반면, 전주사랑상품권의 총 사용객 685억 원 중 완주군 내 사용액 비중은 2.9%에 불과했다.

총액과 비중에서 이런 차이가 발생한 것은 전주사랑상품권 발행 규모(2400억 원)보다 완주사랑상품권(300억 원)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이다.

완주군 관계자는 "당초 두 지역 상품권 상호 유통 때 완주지역 소상공인들이 손해를 볼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으나 오히려 지역 내 소비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김원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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