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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연금공단, ‘눈 가리고 아웅’하는 이동 민원실 운영

- 전북도청서 주 1회 이동 민원실 마련 
- 가입자 불편 여전, 전북지부 환원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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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전북특별자치도청 민원실에서 공무원연금공단 광주·전북지부가 지역 가입자 및 수급자들을 위한 이동 민원실을 운영하는 모습이다. 사진=김영호 기자

경영 효율화를 명분으로 전북에서 방을 뺀 공무원연금공단이 빗발치는 민원에 결국 임시방편에 불과한 이동 민원실을 운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무원연금공단이 마련한 이동 민원실은 전북특별자치도청 민원실 한쪽에서 주 1회 운영하는데 이는 ‘눈 가리고 아웅’식 대처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2일 전북자치도 등에 따르면 공무원연금공단 광주·전북지부가 매주 금요일 마다 주 1회로 한정해 도청 1층 민원실 창구에서 지역 가입자 및 수급자들의 민원 업무를 처리할 이동 민원실을 운영 중이다.

지난 1일에 문 닫은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부는 1999년 설립 이후 전북지역 재직 및 퇴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연금과 후생복지 서비스를 제공해왔었다.

하지만 2022년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가이드라인에 따라 문을 닫고 광주·전북지부로 흡수 통합됐다. 

공무원연금공단은 구성원이 적은 조직의 대부서화를 꾀하고 지방 조직 단위의 효율화를 흡수 통합의 명분으로 내세워 전북지부 업무 인력 등 사무실을 광주로 옮겨 운영 중이다.

문제는 이와 같은 행태가 전북지역 민원인들의 불편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공단 입장에서도 고객 지원 관리에 대한 생산성과 효율성마저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전북지역에는 공무원연금 수급자 3만 5400여명, 공무원연금 납부자 5만 7400여명 등 총 9만 2800여명에 이르러 수급자와 납부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뿐 아니라 민원 수요도 상존하는 추세다.

그동안 전북지부에서는 고객 민원 상담이 꾸준히 이뤄져왔고 연금 교육 등을 상시적으로 실시해왔는데 특히 고령 수급자들은 광주에 있는 사무실로 민원 업무 처리를 위해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 불만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

유호연 전북자치도 총무과장은 “공무원연금공단의 이동 민원실 운영 기간을 주 1회에서 주 2회 이상으로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북자치도가 너무 소극적인 대처로 일관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2년 전부터 공무원연금공단이 전북지부 이전 작업을 추진해왔지만 제3금융중심지를 표방하는 전북자치도의 경우 이에 대한 동향 파악조차 안일했다는 점이 도마 위에 올랐다.

지역 정치권에선 공무원연금공단을 상대로 전북지부 환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정동영(전주병) 22대 국회의원 당선인은 “국회에 등원하면 전북지부 환원 가능 여부와 전북사무소 설치를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전주병)은 “향후 공무원연금공단에서 통폐합돼 있는 광주·전북지부를 분리시켜서 전북 전주에 지사를 설치하도록 요구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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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연급공단 전북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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