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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24 군산항·새만금신항 One-Port 전략 포럼 개최

해운·항만·물류 관련 학계 전문가 등 참석⋯효율적 운영방안 고민

군산시가 군산항·새만금신항 One-Port 전략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항만 통합운영’이라는 세계적인 트렌드에 맞춰 군산항과 새만금신항 기능을 정립해 새만금신항을 군산항과 함께 환황해권 거점 항만으로 발돋움시키기 위해 추진됐다.

포럼은 (사)한국해운물류학회가 주최·주관했으며, 해운·항만·물류 관련 학계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에는 좌장인 김민영 군산대 교수를 비롯해 정태원 성결대 교수, 김근섭 KMI 항만연구본부장, 박호 군산대 교수, 안우철 한국해운물류학회 회장이 참석해 ‘군산항과 신항 One-Port 전략’이라는 주제로 군산항과 신항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타항만 사례를 통한 매립지 귀속 당위성’ 발제를 맡은 한종길 교수는 우리나라와 유사한 법리 체계를 갖고 있고 매립을 통해 산업용지, 도시용지 등을 확보해 온 일본 동경의 사례를 통해 새만금신항 귀속 지자체의 타당성을 설명했다.

‘국가의 효율적인 항만관리 및 운영방안’의 발제를 진행한 김형태 KMI 명예연구위원은 인공섬으로 조성되고 있는 새만금신항의 경우에는 타 항만과 다른형태로 조성되고 있어 종래 중분위에서 가장 중요하게 감안해왔던 연접성뿐만 아니라 항만운영의 효율성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새만금신항이 개장하면 같은 품목을 처리하는 군산항과 필연적인 경쟁관계가 발생하기 때문에 양 항만의 경쟁이 아닌 상생 발전을 위해 군산항과 일원화된 관리체계로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항만은 국가경제를 견인하는 주요시설”이라며 “전북의 유일 항만인 군산항과 군산새만금신항의 One-Port 전략을 통해 전북 경제를 견인할 수 있도록 만반을 기하겠다” 고 밝혔다.

문정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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