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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태조 이성계’ 전북 킬러 콘텐츠 만들어야

- 전북연구원, 이슈 브리핑서 관련 유물·유적 76% 전북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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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특별자치도 현판 전북일보 자료사진

‘태조 이성계’를 전북특별자치도의 고유한 지역브랜드로 활용하자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북연구원(원장 이남호)은 9일 발간한 이슈 브리핑 ‘전북특별자치도만의 광역 지역브랜드 개발-역사문화자산 태조 이성계를 주목하자’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연구원에 따르면 전북지역과 태조 이성계의 연계성은 꾸준히 연구됐는데 그 결과 전국에 있는 태조 이성계 관련 유적지나 유물의 약 76%가 전북에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질적으로도 전북지역의 태조 이성계 관련 역사문화자산의 약 41%가 국보, 보물, 사적 등 국가 등록문화재와 전북자치도, 시·군 등록문화재 등 등록문화재로 관리되고 있어 다른 지역 지정 비율인 25%를 크게 웃돌고 있다.

또한 산발적으로 분포된 다른 지역의 태조 이성계 관련 유적과는 달리 전북 14개 시·군 중 전주 등 8개 시·군이 태조 이성계 관련 문화자산을 보유하며 전북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역사문화자산으로서 경쟁력을 확인했다.

특히 스토리텔링의 일환인 태조 이성계 관련 설화의 경우 약 26%가 전북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설화는 전주지역에 집중된 유적지와는 달리 진안, 임실, 무주, 순창, 남원, 장수, 군산 옥구 등 도내 전반에 비교적 고르게 분포하고 있었다. 

이는 태조 이성계가 전북의 킬러 콘텐츠로 개발 가능성이 있다는 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원은 ‘전북특별자치도, 제2의 건국. 그리고 태조 이성계’란 비전을 중심으로 태조 이성계 관련 전북특별자치도 광역 지역브랜드 활성화, 태조 이성계 관련 관광인프라 구축, 지속 가능한 전북특별자치도 광역 지역브랜드 경쟁력 강화 등 3대 목표를 설정했다.

추진전략으로는 전북자치도가 선점하고 있는 태조 이성계 역사문화자산 적극 활용, 유·무형의 자산을 통한 지역 이미지 형성 및 인지도 제고 등을 제안했다.

장충희 연구위원은 “전라북도에서 전북특별자치도로 새롭게 거듭난 현시점이 광역 지역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는 절호의 시점”이라며 “태조 이성계와 관련된 유물, 유적은 전북이 다른 지역을 압도하는 만큼 이를 활용한 광역 지역브랜드 활성화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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